반응형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618회, 찰리 채플린과 우나 오닐의 사랑이야기와 채플린의 콘크리이트 무덤


단 한사람을 위한 사랑 -




6월 8일 방송된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서는 세계적인 희극배우 찰리 채플린과 그의 네 번째 부인이자, 마지막 부인인 우나 오닐의 뜨거운 사랑이야기를 주제로 다루었다.


1942년 뉴욕에서 찰리 채플린은 한 감독의 소개로 당시 신인배우였던 우나 오닐을 만나게 되었다. 챨리 채플린은 우나 오닐의 청순한 모습과 다정다감한 마음씨에 그녀를 좋아하게 되었다. 우나 오닐도 자신보다 나이가 36살이나 많은 챨리 채플린에게 이상하리만큼 빠져들었는데 그 이유는 이렇다.





우날 오닐은 아주 어렸을 적부터 자신의 부모가 이혼하는 바람에 아버지 없이 어머니와 단둘이 지내야만 했었고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을 항상 마음속에 묻어두고 살아야만 했다.

나이가 들은 후 우날 오닐은 이성을 상대할 때에도 나이가 자신과 비슷한 이성에게는 호감을 느끼지 못했으며 마치 아버지처럼 나이가 많이 든 남자들에서 호감을 느끼게 되었는데 아버지같이 훈훈한 마음과 자애로운 친절을 베풀던 찰리 채플린에게서 무한한 호감과 연정을 품게 되었던 것이다.


찰리 채플린과 우나 오닐이 한창 만남을 즐기면서 가까워져가고 있었지만 찰리 채플린은 우나 오닐과 가까워질수록 더욱 조심하는 행동을 보였는데 그이유는 채플린의 과거의 이혼의 아픔 때문이었다.

채플린은 과거에 3번의 결혼을 하였으나 또다시 3번의 이혼을 한 경력이 있었고 과거 채플린과 결혼했던 여자들은 모두 채플린의 유명세와 그로부터 후광과 지원을 얻기 위해서 결혼했던 여배우들로 가정을 지키지 않았던 여자들이었다.


채플린의 마지막 부인으로서 채플린을 끝까지 사랑했던 우나 오닐


밀드레드 해리스, 리타 그레이, 폴레트 고다드, 찰리 채플린의 이 세명의 여성들과 결혼했지만 모두 결혼생활 4년을 넘긴 상대는 없었고 세명의 여자 모두 찰리 채플린의 높은 명예와 돈, 그리고 채플린의 후광을 노리고 결혼한 여성들로서 결혼생활도 짧게 끝났으며 채플린은 이용만 당하고 마음의 상처를 많이 얻었었다.


그런데 마지막으로 만난 여성 우나 오닐은 과거의 여성들과 완전히 달랐다. 18세의 우나 오닐은 과거의 여성들과는 달리 채플린에게서 그 어떤 후광이나 도움을 바라지도 않았으며 오직 헌신적인 사랑 하나만으로 채플린에게 다가왔던 것이며 그녀의 진정한 사랑은 채플린이 죽은 이후에도 오랫동안 채플린의 무덤가를 지켜오면서 슬퍼했던 우나 오닐의 행동을 보아서도 증명되었다, 그녀가 찰리 채플린을 얼마나 진정으로 사랑했었는가를!





인생에 있어서 가장 훌륭한 배필감을 만난 찰리 채플린은 그녀를 사랑하는 마음 못지않게 세상의 비난거리가 두려웠고 나이 어린 여자를 꼬셔서 이용한다는 사람들의 조롱거리를 우려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우나 오닐의 순수하고 지고지순한 사랑의 마음은 찰리 채플린의 얼음짱같이 굳게 닫혀있던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제꼈고 결국 채플린과 우나 오닐은 만난 지 1년 만에 결혼을 약속하는 관계로 발전한다.


그런데 두사람의 결혼 앞에 뜻하지 않은 방해물이 나타났다. 첫째는 우나 오닐의 아버지의 극심한 반대였고 둘째는 찰리 체플린의 사생아 문제였다.

사실 우나 오닐은 챨리 채플린보다 36살이나 어린 당시 18살의 나이였으므로 그녀의 친아버지인 유명한 극작가 유진 오닐은 결사적으로 그들의 결혼을 반대했는데 우니 오닐은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찰리 채플린을 포기하지 않았으며 결국 두사람은 1944년 36세의 나이 차이를 극복하고 결혼식을 올린다.


또한지 채플린의 발목을 잡았던 사건은 조안 배리라는 채플린의 과거의 연인이었던 여성이 채플린의 사생아를 낳았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한 사건이었다. 조안 배리는 채플린과 1942년 잠시 사귀었었는데 채플린의 원래 계획은 이여성을 자기회사의 여배우로 만들기 위함이었는데 조안 배리는 정신이상증세를 자주 보여 채프린이 바로 관계를 끊었던 여성이었다.


 

그런데 조안 배리가 갑자기 채플린의 아이를 낳았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걸고 나섰던 것이다. 유전자검사를 실시했지만 그 아이가 채플린의 친자가 아닌 것이 밝혀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법원에서는 채플린이 친아버지라고 거짓 판정을 내렸고 채플린은 억울하게도 남의 자식에게 21년 동안 부양비를 지급해야 했다.


사실 이 조안 배리라는 여성은 완전히 정신병자다. 제 정신이 아닌 정신이상자를 당시 미국에서 공산주의자로 낙인찍혀버린 찰리 채플린에게 불이익과 경고를 주기위해서 미국 정부에서, 정확히 말하면 FBI국장이었던 후버가 음모를 꾸며서 채플린을 국재적으로 망신주기 위해서 만들어낸 조작극이었다.

소송에서 조안 배리가 이겼지만 그 후 53년 정신병증세가 악화되어 버린 조안 배리는 정신병원에 강제로 감금 조치되어 버리고 만다.


조안 배리 사건이 터졌는데도 우나 오닐의 채플린에 대한 믿음과 사랑은 결코 변함이 없었고 더욱 깊어져만 갔다.

찰리 채플린은 우나 오닐의 아버지인 유진 오닐보다 겨우 1살 적은 나이였지만 이미 사랑의 감정이 절정에 다다랐던 두사람에게는 나이 차이는 아무런 의미도 없었다고 한다.

진정한 사랑은 ‘지위와 나이와 국경을 초월한다’는 불변의 진리를 다시한번 상기시켜 주었던 찰리 채플린과 우나 오닐의 사랑과 결혼은 당시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큰 화제거리가 되고 있었다.


결혼에 성공한 찰리 채플린과 우나 오닐은 미국에서 잠시 생활하다가 스위스로 이주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미국정부에서 찰리 채플린을 사회주의자로 몰아갔으며 그의 시민권마저 박탈해 버렸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채플린이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제작했던 영화에서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사회주의 사상을 옹호하는 내용이 들어갔기 때문이었다. 1940년대 당시 미국사회에서도 일부 엘리트계층을 위시로해서 사회주의를 옹호하는 사람들이 꽤나 존재했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가 아닌가?


오직 사랑과 가정 밖에 모르는 천상여자, 우나 오닐과 채플린은 아름다운 정원을 갖춘 스위스의 브베에 있는 저택에서 꿈같은 결혼생활을 이어갔으며 채플린을 헌신적으로 사랑했던 우나 오닐은 채프린과 사이에 딸 다섯, 아들 셋의 무려 8명의 자식을 낳았다. 


채플린과 가족들, 뒤편이 부인 우나 오닐과 아들, 우측이 큰딸 제럴딘이다. 큰 딸 제럴딘 채플린은 65년 영화 '닥터 지바고'에 출연해서 오마 샤리프와 호흡을 맞추어 명연기를 펼쳤다.


채플린의 마지막 동반자였던 우나 오닐은 1944년 장녀 제럴딘을 낳았으며, 그후 장남 마이클(1946), 차녀 조세핀(1949), 삼녀 빅토리아(1951), 차남 유진(1953), 사녀 제인(1957), 오녀 아넷(1959), 삼남 크리스토퍼(1962)까지 채플린의 역대 부인들 중 가장 많은 여덟 명의 아이를 낳았다. 이것은 두사람의 금슬이 굉장히 좋았다는 반증이다.


그리고 우나 오닐은 채플린의 다른 부인들과는 달리 채플린이 죽을 때까지 33년 동안을 헌신적으로 채플린 곁을 지켰으며 채플린 사후에도 그의 무덤을 돌보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고 한다. 정말 지고지순한 우나 오닐의 헌신적인 사랑이 아닐 수 없으며 그녀가 세계의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1977년 찰리 채플린은 스위스의 저택에서 89세의 나이로 사망했으며 그의 묘지는 스위스 저택 부근에 마련했는데 누군가가 채플린의 묘지를 몰래 파내어 채플린의 시신을 도굴해 달아나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실 채플린의 아내 우나 오닐은 채플린이 죽은 후 매일같이 그의 묘지를 방문하며 묘지를 돌봐왔었다. 그런데 갑자기 급한 일이 생겨서 며칠 출타한 사이에 채플린의 묘지가 도굴되었던 것이다. 이 사건으로 우나 오닐은 큰 충격에 빠졌으며 결국 채플린의 시신은 한 농부가 자기의 옥수수밭에서 발견하여서 다시 그의 묘지에 안장되었는데 우나 오닐은 찰리 채플린의 묘지를 도굴꾼들이 도굴해갈 것을 우려해서 방공호 수준의 두꺼운 콘크리이트로 씌워졌다.


우나 오닐은 채플린이 죽은 후 14년을 더 살았고 그녀는 채플린의 무덤가를 거의 매일같이 찾아와서 채플린의 죽음을 슬퍼했다고 한다.

그녀는 다른 여자들과는 달리 여배우로서의 성공을 꿈꾸지도 않았고 채플린에게서 그 어떤 대가를 바라지도 않았으며 오직 사랑 하나만으로 채플린을 대했으며 채플린이 죽은 후에도 그의 묘지가 있던 스위스의 저택을 떠나지 않았다고 하며 89년 유방암으로 사망했다.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