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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타닉호 침몰사고 동영상, 사망자수, 생존자수, 침몰원인


RMS Titanic -



4월 16일 진도 앞바다에서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하는 대형참사가 발생했으며 17일 오전 11시 기준으로 사망자 9명, 구조자 179명, 실종자 287명이라는 대형 인명피해를 가져왔다.


1993년 서해 훼리호 침몰사고보다도 더 큰 피해가 발생한 ‘세월호’ 침몰사고는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여객선참사 중 가장 큰 대형참사로 기록되고 있는데 이번 진도 여객선 침몰사고보다도 규모면에서 훨씬 더 큰 여객선 침몰사건이 1912년에 발생한 바로 ‘타이타닉호’ 침몰사고라고 할 수 있다.

‘타이타닉호 침몰사고’는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여객선참사로 기록될 만큼 엄청난 인명피해가 발생했으며 영화로까지 만들어져 전세계적으로 악명을 떨쳤던 대형참사로 기록된 초호화유람선 침몰참사이다.





타이타닉호는 1912년 탑승객 2,223명을 태우고 영국 사우샘프턴을 출발하여 미국 뉴욕을 향해서 항해하던 중 4월 15일 대서양에서 거대한 빙산을 만나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해서 곧바로 침몰해버렸으며 당시 무려 1,514명이나 되는 사망자를 발생시킨 인류역사상 가장 큰 인명피해를 낳았던 대형참사였다.

뉴욕쌍둥이빌딩 테러폭팔 사고 때보다는 더 큰 규모의 인명피해를 발생시킨 참사로 기록되고 있는 여객선사고이다. 이 타이타닉호 침몰사고 당시 구조된 사람은 710명에 불과했고 무려 1,514명이나 사망했다.


대서양 횡단을 목적으로 건조된 타이타닉을 화이트스타 라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여객선이었는데 말이 여객선이지 사실상 유람선이나 다름없을 정도로 호화로운 실내장식과 설비를 갖추고 있는 초호화유람선이었다.

타이타닉호는 46,328톤으로 11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형 수영장과 초호화 스위트룸, 실내체육관, 찬란한 샹들리에가 눈부신 계단, 대형 레스또랑, 드넓은 산책코스 등 화려하고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는 아름답고 거대한 유람선이었다.



당시 승선한 탑승객 2,223명에는 부자들도 있었지만 710명의 가난한 승객들도 있었는데 이들 대부분은 영국과 스칸디나비아반도에서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고 미국으로 이민가는 사람들이서 더욱 안타까움을 안겨주었던 사고였다.

이렇게 4만 6천톤급 11층의 거대한 규모를 자랑했던 타이타닉호가 침몰한 원인은 빙산과의 충돌 때문이었는데 또다른 원인은 바로 통신사의 안이한 태도로 인해서 위험신호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것이 주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타이타닉호가 항해 나흘 째인 1912년 4월 14일 오후 11시 40분경 20m의 거대한 빙산과 만나 충돌했는데 문제는 사전에 충분히 항로를 변경해서 피할 여유가 있었다는 점이다.

타이타닉호가 침몰로 대형 인명피해를 발생시킨 가장 큰 원인이 바로 타이타닉호 통신사 잭 필립스의 안이한 대응태도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당시 타이타닉호는 다른 선박 통신사로부터 6번의 빙산위험 경고통신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사전에 항로를 변경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했더라면 빙산충돌을 피할 수 있는 상황

이었다.



그런데 타이타닉호 통신사 잭 필립스는 빙산위험 경고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캘리포니안 호의 통신사 에반스가 보낸 빙산위험 통신을 절차를 무시했다는 이유로 폐기해버리는 엄청난 실수를 범하고 말았고 그러다가 타이타닉호는 전방 450m거리에 있는 20m의 거대한 빙산과 조우하게 된다.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 거대한 빙산을 보았을 때 1등항해사등 승무원들이 제때에 선박을 돌리지 않는 2차 실수를 범하고 말았고 나중에 배를 우회전했을 때는 이미 늦어진 상황이 되고 말았다.

타이타닉호가 우회전하면서 선박의 아래부분이 빙산과 충돌했고 이 때 여객선 우측 하단에 90m가 손상되어 바닷물이 엄청나게 선체내부로 쏟아져 들어왔다.


타이타닉 통신사가 6차례나 받은 빙산위험 통신에 귀 기울였다면, 그리고 빙산을 보았을 때 신속히 뱃머리를 돌렸더라면, 충돌 및 침몰사고를 피할 수도 있었는데 당시 선례가 전혀 없었던 탓에 안전불감증에 푹 빠져있던 승무원들의 무사안일한 태도로 인해 미리 대처하지 못해서 선량한 승객 1,514명이 억울하게 사망하게 되는 대형참사를 낳게 된 것이다.



대형여객선 사고 당시 승무원들의 안전개념과 대응능력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실감할 수 있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승무원들의 평소의 안전의식과 상황발생시 위기대처 능력의 여하에 따라서 대형참사가 발생하지 않을 수도, 피해를 줄일 수도 있는 것이다.


타이타닉호 하단으로 침투한 바닷물은 서서히 선박의 대부분으로 밀려들어갔으며 3시간 만에 타이타닉호를 완전히 침수시켰다.

그런데 문제는 구명정이 20개 밖에 되지 않았는데 20개의 구명정으로는 사람 1,178명을 태울 수 있었으며 타이타닉호 총 탑승객은 2,223명 전부가 승선할 구명정을 부족하게 구비한 것도 2차피해를 키웠던 또다른 원인이었다.


타이타닉호는 원래 방수용 격벽이 설계되어 있었고 문들도 물을 차단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나 실제 사고발생시에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하였다. 구명정에 타지 못한 천명 이상의 사람들은 바다로 뛰어들게 되었으며 그들 중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십 분 내에 저체온증으로 사망하였다고 한다. 사람이 바다물에 빠졌을 경우에는 저체온증으로 30분을 넘기지 못하고 사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타이타닉호 침몰사고 동영상




스미스 선장은 배수 펌프로 선박안에 차있던 물을 밖으로 빼내는 조치를 취했지만 그저 몇 분의 시간을 더 버는 정도에 그쳤다.

그런데 타이타닉호와 불과 20km 정도의 거리에 정박중인 화물선 캘리포니안호가 있었지만, 해당통신사가 타이타닉의 통신사에게 일침을 듣고서는 화가 나서 취침 중이라 타이타닉호의 긴급 조난신호를 받지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약 90km나 멀리 떨어진 여객선 카르파티아호가 타이타닉호가 보낸 조난 신호에 응답해 전속력으로 타이타닉이 있는 곳으로 향했지만, 배의 최대 속도가 17노트밖에 되지 않는 카르파티아호가 현장에 도착했을 때에는 이미 타이타닉호가 침몰된 지 1시간 30분이 지난 후였고 그 때부터 카르파티아호에 의해서 구명정에 타고있던 사람들을 구조하기 시작했으며 결국 총 710명을 구조하였지만 구명보트에 타지 못한 채, 구조되지 못한 1,514명의 사람들을 아까운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다.


제3차 원인으로 지목되는 가장 가까운 거리(20km)에 있던 켈리포니안호가 구조요청 통신에 응답해 더 빨리 구조하러 왔더라면 훨씬 사망자를 줄일 수도 있었지만 켈리포니안호 통신사는 타이타닉호 통신사와 빙산위험 통신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생긴 오해로 인해서 서로 감정대립이 생겼으며 그로인해 타이타닉호의 조난통신에 발빠르게 대처하지 못함으로써 더욱 큰 인명피해를 가져왔던 것이다.


타이타닉호 침몰과정에서 아름다운 이야기도 전혀져 오고있다. 타이타닉호가 침몰되기 시작한 후에도 남들에게 양보하기 위해서 구명정에 타지 않고 배에 남기로 한 사람들도 있었다고 한다. 

뉴욕에서 유명한 메이시백화점을 소유하고 있는 노부부 스트라우스 부부는 금슬이 매우 좋은 노부부였는데, 남편 이사도라 스트라우스가 구명보트 승선을 거절하자 그의 부인은 선원의 구명보트 승선 제안을 거절하고 하인에게 모피 코트를 건네주고 하인을 구명보트에 태운 뒤 남편과 함께 아름다운 죽음을 맞이했다.


또한 백만장자 철강업자 벤자민 구겐하임은 현지처와 하인을 보트에 태우고 자신은 선원의 구명조끼를 거절하고 턱시도로 갈아입은 뒤, 자신을 따르는 하인과 함께 ‘우리는 가장 어울리는 복장을 입고 신사답게 갈 것이다’고 마지막 말을 남기며 마지막까지 시가와 브랜디를 즐기며 배와 함께 최후를 맞이했다고 한다.








Posted by 프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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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여객선 침몰사고, 실종자수, 사망자수, 구조자수, 세월호 침몰원인, 에어포켓 생존자




4월 16일 발생한 진도여객선 침몰사고의 새로운 소식이 속속 들어오고 있다.

진도 여객선 ‘세월호’의 총 탑승자수는 475명으로 16일 발표된 탑승자수 459명보다 더 증가하였다. 17일 오전 11시 기준으로 공식적으로 확인된 ‘세월호’의 사망자수는 9명이며, 구조자는 179명, 실종자수는 287명이다. 전날에 비해 사망자가 5명 더 늘어났으며 구조자(생존자)는 15명이 더 구조되었는데 실종자는 아직도 287명이나 되고 있어서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사망자수는 총 9명으로 선내 여직원 박지영(22)씨를 비롯해 단원고등학교 학생들 4명, 교사 2명, 행사요원 1명 등으로 알려졌다. 아직 정확한 신원이 파악되지 않은 사람도 있다. 사망자수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생사가 불투명한 실종자 287명 중 상당수가 바다물속에 잠긴 ‘세월호’의 선내에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그 중 얼마의 인원이 생존해 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당국은 17일 오전부터 함정 171척과 항공기 29대, 잠수요원 30여명 등 가용 인력과 장비를 모두 투입해서 진도 여객선 수색 작업을 재개하고 있지만 아직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일부 실종자에 관한 희망을 갖을 만한 소식도 전해지고 있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실종자의 한 학부모가 구조현장에서 민간잠수부로부터 여객선 ‘에어포켓’ 부분에서 생존자의 목소리를 들었다는 주장이 나와서 관심을 끌고 있다.

한 학부모는 17일 오후 사고현장에서 "구조활동을 하던 민간 잠수부들이 식당칸 에어포켓 부분에서 학생 14명의 생사를 확인했다"며 "다른 생존자들도 많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 학부모는 이어 "민간 잠수부가 ‘살려달라’고 말하는 아이들의 목소리를 들었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사고가 난 지 하루와 몇시간이 지난 지금 바다속에 잠겨있는 ‘세월호’의 선내에는 아직도 산소가 남아있는 ‘에어포켓’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 ‘에어포켓’에 있는 실종자들은 살아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하고 있다.

지난해 대서양에서 침몰한 대형선박의 ‘에어포켓’내에서 3일간이나 생존해있던 사람이 구조된 사례가 있기 때문에 아직도 실종자 287 중에 일부의 사람들이 생존해 있을 가능성과 희망을 주는 부분이다.


진도 여객선 ‘세월호’의 침몰원인


이번 진도 여객선 ‘세월호’의 침몰원인은 무엇일까?

진도 여객선 ‘세월호’의 침몰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자연재해로 인한 사고의 가능성보다는 ‘인재’일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운항 관련자들의 부주의로 인해 세월호가 침몰했을 가능성이 높고 사고 후 수습 과정 역시 승무원들이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진도 여객선 ‘세월호’의 침몰은 총체적 인재라고 보는 시각이 높다. 즉,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진도 여객선 세월호는 ‘급격한 변침’이 침몰의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세월호 침몰 사건을 조사 중인 ‘해경 여객선 침몰사고 수사본부’는 ‘무리한 변침’을 사고 원인으로 잠정 결론을 낸 것으로 17일 알려졌다.


변침은 선박의 항로를 변경하는 걸 뜻한다. 사고 지점은 목포-제주, 인천-제주행 여객선과 선박이 서로 항로를 바꾸는 변침점. 제주행 여객선이 병풍도를 끼고 왼쪽으로 뱃머리를 돌려 가는 지점이다. 세월호가 왼쪽으로 기운 것을 보더라도 사고지점이 왼쪽으로 뱃머리를 돌리는 곳이라는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 침몰사고는 인천에서 출발한 지 12시간 만에 발생했다. 수사본부는 출발 시간이 꽤 지나 화물과 자동차 등에 대한 결박력이 느슨해진 상태에서 무리하게 변침을 시도함으로써 1층과 2층에 실은 화물과 중량이 과중했던 자동차들이 한쪽으로 쏠리게 되었고 그 쏠림현상이 가중되어서 배가 통제 불가능할 정도로 기울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뱃머리를 좀 더 완만하게 변경했다면 배가 그렇게 급격하게 기울어지지는 않았을 것이고 대참사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점에서 침몰의 1차적 원인은 ‘과격한 변침’으로 인한 인재로 보는 것이다.




◆ 진도 여객선 ‘세월호’ 선장은 먼저 탈출한 ‘2급 항해사’


수백 명의 위태로운 승객을 뒤로 남겨두고 먼저 탈출해서 비난을 받고 있는 선장 이모(69)씨는 2급 항해사 면허 보유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1급항해사도 아닌 2급항해사가 국내 최대 규모의 대형여객선을 운항하였다는 것도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선원법에 따르면 선장은 인명·선박·화물을 구조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다해야 한다. 인명을 구조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다하지 않았을 땐 5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진다. 과연 ‘세월호’ 선장 이모씨가 승객들의 안전과 구조를 위해서 자기임무를 다하고 탈출했는지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는 부분이다.


진도여객선 선내에 있다가 극적으로 구조된 생존자 박모(16)양의 말에 의하면 "배가 많이 기울었을 때도 계속해서 객실에 그대로 있으라는 방송이 나왔다"고 말했다. 승객들이 불안에 떨며 구조를 기다리는 긴급한 상황에서도, 배가 계속 기울어지는 상황에서도 선내방송은 계속해서 "객실이 더 안전하니 안으로 들어가서 대기하라"는 말을 되풀이했다고 하는데 이러한 승무원들의 안이한 대처가 사고피해를 더 크게 확대했다고 볼 수 있다.


배가 계속해서 기울어지고 가라않는 상황에서 선내에 그대로 있다가는 당연히 유입되는 물속에 가라않게 되는데 어처구니없는 안내 방송으로 인해 제자리 대기를 하는 바람에 학생들이 물이 차면서 출입구에 미처 닿지 못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진도 여객선 침몰의 원인과 경위는 더 자세한 조사가 실시된 이후에 밝혀지겠지만 현재까지의 생존자증언과 상황을 분석해보면 기상재해 같은 자연재해보다는 ‘인재’였을 가능성이 더욱 커 보이며 ‘세월호’ 선장 및 승무원들의 안이한 대처와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그 피해가 더욱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선장 및 승무원들이 배가 기울어지기 시작한 초기에 구명보트와 구명장비를 전체 탑승자들에게 신속히 지급해주고 안전한 통로로 탈출시켰다면 그 피해를 훨씬 줄일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었는데, 배가 계속 기울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탑승객들에게 방송을 통해 ‘제자리에 있으라’고만 했다는 것이 납득이 가질 않는 부분이다. 







Posted by 프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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