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가근로장학금 신청기간, 신청방법, 신청자격, 신청절차, 근로형태




대학생여러분! 국가근로장학금 신청하셨나요?

2014년 2학기 국가근로장학금 신청절차가 7월 21일부터 시작되었답니다. 그리고 오는 8월 1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하며 접수는 한국장학재단(http://www.kosaf.go.kr/) 홈페이지에서 받는다고 하니 아직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신청기간 내에 신청하시기 바래요.

국가근로장학생은 한국장학재단이 주최하며 학생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주고, 근로에 대한 대가를 장학금이라는 형식으로 지급하는 장학금제도랍니다.



국가근로장학금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 중에서 국내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성적이 70점(100점 만점) 이상과 소득 7분위이하인 학생에게 지급해주는 장학금이지요.

이번에 신청하는 국가근로장학금은 2014년도 2학기 1차 근로장학금으로써 이번 1차에 신청을 놓치신 분들은 2차와 3차가 남아있으니 그 때 신청하시면 된답니다.


한국장학재단에 따르면 국가근로장학금은 주말과 공휴일에도 신청이 가능하며 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접수받기 때문에 24시간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국가근로장학금의 신청자격


국내 대학에 재학중인 국내국적의 학생으로 성적기준은 직전학기에 C학점 (70점이상) 이상의 기준을 충족하여야 하며 동시에 소득 7분위 이하의 소득기준에 해당해야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소득분위는 본인을 포함해서 부모님과 기혼자인 경우에는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을 기준으로 판단을 한답니다. 

소득정보와 재산정보, 자동차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고 하네요. 즉 국가근로장학금은 성적은 C이상 소득은 7분위 이하의 요건을 충족해야 신청할 수 있다는 말이지요.


♣ 국가근로장학금 신청기간, 신청절차


1차 : 2014.07.21(월) ~ 08.01(금)

2차 : 2014.09.22(월) ~ 09.26(금)

3차 : 2014.10.20(월) ~ 10.24(금)


3차례의 장학금 신청기간이 있는데요. 이 기간에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고 관련서류 제출, 선발순위를 재단에서 확인해서 본인이 재학 중인 대학에 통보하면 대학에서 학생의 성적과 학적을 확인한 후 최종 선발합니다. 선발된 학생은 근로지에 배정돼 근로가 진행됩니다.


국가근로장학금의 합격자 발표는 자신이 다니는 소속 대학에서 합격자를 통보해준다고 합니다. 합격자가 되면 소속 대학교에서 해당자에게 근로지를 배정해주고 근로가 진행된답니다.





♣ 국가근로장학금의 신청방법 및 접수절차


국가근로장학금을 한국장학재단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함 - 신청후 1~2일 후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서류제출 대상여부를 확인함 - 대상자로 확정되면 필수서류와 선택서류를 구분해서 제출함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 사이버창구 - 서류제출 - 서류제출 버튼 클릭 후 파일 업로드


▶ 서류제출까지 완료하고 나면 한국장학재단에서 해당 학생에 대한 소득상황과 성적을 확인해서 적격자를 판정한다.

▶ 근로장학금의 적격자로 결정되고 나면 한국장학재단에서 그 학생의 소속대햑교로 합격사실을 통보한다.

▶ 해당대학교에서는 해당 학생에게 적절한 근무지를 배정해주게 된다. 그리고 근무가 시작된다.


♣ 근로형태, 근로시간 - 교내근로와 교외근로, 보수


국가근로장학금은 글자 그대로 일정시간의 근로를 제공하고 그 근로의 대가를 국가로부터 

장학금을 지급받는 근로장학금입니다. 그러니 대가제공 없이 그냥 지급받는 일반장학금과는 다른 개념이지요. 일정기간 동안 일정시간의 노무(근로)를 제공해야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지요.


국가근로장학금은 교내근로와 교외근로로 나눠어 지는데 교내근로의 경우 시급 8,000원, 교외근로의 경우 시급 9,500원을 지급받게 된답니다.

일반 아르바이트의 경우 시급이 고작 4,500원 정도인 것에 비하면 엄청나게 높은 급여수준이라서 학생들에게 매우 유리한 제도랍니다.


국가근로장학금은 학생들의 근로가 목적이 아니라 학생들에 대한 복지혜텍의 차원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근로시간은 최소한으로 정하고 그에 대한 대가는 최대한으로 높여주는 제도랍니다.


근로시간은 한학기중에 주당 최대 20시간 근로(야간교육과정 학생은 주당 최대 40시간), 방학 중에는 주당 최대 40시간 근로가 이뤄지며 근로는 수업이 없는 시간에 이뤄지므로 강의수강에는 지장이 없답니다.

방학 때에는 근로시간이 더 늘어나므로 때문에 그에 따라 보수도 증가하게 되므로 목돈도 마련할 수 있답니다.


또한 교내근무의 경우에 도서관에 배정된다면 근로와 공부를 함께 병행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도서관 근무는 주로 앉아서 하는 환경이므로 책을 보면서 근로가 가능하기에 근로환경 측면에서 일반 아르바이트와는 상대가 되지 않지요.


 2014년 한국장학재단은 장학생 선정 기준에서 소득 산정 방법과 학점 제한 등을 개편함으로써 수혜층을 더욱 넓혔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직전학기 성적 C0이상, 소득 7분위 이하인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근로 장학생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국가근로장학금은 사회적인 배려가 필요한 이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자녀 가구, 국가 유공자 자녀, 장애인 등의 경우에는 선발 시 우대한다고 합니다.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