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감자 찌는 법, 감자효능, 감자요리, 간단한 간식 만들기, 다이어트 건강식품




배가 출출할 때 간식으로 감자만큼 알뜰한 식품이 또 있을까요? 인류가 발견한 곡물 가운데 쌀과 밀 다음으로 가장 위대한 발견은 바로 감자라고 할 수 있지요.

감자만큼 주식대용으로 훌륭한 건강식이 따로 없을 정도로 감자는 영양분과 몸에 좋은 효소가 듬뿍 담긴 아주 훌륭한 대용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오죽하면 미래학자들이 미래에는 감자가 주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을까요?

토실토실해서 먹음직한 맛좋은 감자, 비타민C와 B, 철분, 칼륨 등 영양분이 듬뿍 담긴 감자를 배가 출출할 때 아이들 간식대용으로, 그리고 다양한 반찬요리로 한번 만들어먹어 보세요!


건강도 챙기고 맛도 좋은 감자는 여러 가지로 요리해 먹을 수가 있어서 반찬으로도 손색이 없답니다. 아이들에게 몸에 안좋은 과자를 사주지 말고 친환경 자연식품으로 건강에도 너무 좋은 감자요리를 해주세요! 감자는 맛도 좋지만 건강에도 너무나 좋답니다.


감자요리 참으로 간단하답니다. 먹깔스럽게 감자를 요리해 먹는 방법은 두가지인데 하나는 감자를 쪄서 먹는 법과 또하나는 감자를 삶아서 먹는 법이지요.


감자를 쪄서 먹으면 감자의 토실토실한 씹는 맛을 즐길 수가 있으며 감자를 삶아서 먹으면 삶은 후 감자를 으깨서 여러 가지 야채소스를 만들어 먹을 수 있어서 좋답니다.



♦ 감자 찌는 법, 찐감자 요리



감자를 먼저 물로 깨끗이 씻는다. 감자는 껍질을 벗겨서 요리해 먹어도 되고 그냥 껍질채 요리해 먹어도 상관없지요.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선택히시면 된답니다.



감자를 찌려면 필히 찜통이 있어야 합니다.

1. 냄비에 물을 적당히 붓는다. 냄비속에 찜통을 넣고 찜통바닥에 감자를 적당량 놓는다. 냄비속 물의 양은 찜통 바로 바닥에 닫는 정도로 물을 붙는다.



2. 냄비뚜껑을 닫고 강불에 30~35분 정도 푹 가열한다. 감자를 찌는 동안 열이 골고루 감자에 가해지도록 감자를 한번정도 뒤집어 준다.


가열시 주의사항은 냄비속에 물이 가열하는 동안 계속 일정량 유지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냄비속 물이 모두 증발하면 냄비를 태우기 때문에 감자를 찌는 동안 종종 냄비속 물의 양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해가면서 가열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가열하는 동안 냄비속 물이 완전 고갈되기 전에 물을 다시 부어서 물이 일정량 유지되게 하는 것이 키포인트다.

찌는 것은 가열되는 동안 가열된 물의 수증기로 감자를 익혀서 먹는 방법으로 우리나라 조상들이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토속적인 요리법이다.


우리 조상들은 육류나 곡물을 쪄서 먹는 것을 즐겨 사용해왔는데 음식을 찌는 이유는 음식을 불로 직접 가열하는 것이 아니라 수증기로 가열하기 때문에 음식이 탈 염려도 없고 고기나 곡물의 육질을 원형 그대로 유지시켜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기나 곡물의 쫀득쫀득한 맛을 그대로 살려주기 때문에 고기든, 곡물이든 쪄서 먹는 것이 가장 맛있게 요리해먹는 방법이다. 우리 조상의 삶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4. 30분 정도 냄비를 가열한 후 감자가 익었는지 확인해본다. 젓가락이나 칼끝으로 감자를 찔러서 젓가락이 부드럽게 살포기 들어가면 감자가 익었다는 신호다. 감자가 익었으면 소금간을 해주어야 한다.



소금을 한 스푼 정도의 양으로 감자들 위에 살포시 뿌려준다. 될 수 있으면 설탕 간은 하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다. 감자에 설탕을 뿌려서 먹는 분들이 있는데 설탕은 대표적인 발암식품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설탕이 인체내에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NK세포를 죽이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외부에서 침투한 각종 질병이나 암바이러스를 죽이는 역할을 하는 NK세포를 설탕이 그 힘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설탕은 발암식품이나 마찬가지랍니다. 

소금을 뿌려 먹어도 찐 감자는 맛이 좋습니다.



찐 감자, 참으로 토실토실하고 먹음직스럽지 않습니까? 탐스럽고 쫄깃한 찐 감자로 여러분의 건강도 챙기고 간식대용으로 많이들 잡수세요!

감자는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 감자효능


감자에는 영양소가 다양하게 들어있는데 탄수화물, 비타민C, 비티민B1,B2,B6,비타민E, 칼륨, 철분, 식이섬유, 엽산, 아연, 인 등 몸에 필요한 영영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답니다.

특히 감자는 단백질이나 지방 함량이 적어서 고체중이나 고지혈증을 막아주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랍니다. 감자는 많이 먹지 않아도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칼로리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다이어트할 때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감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로 인해서 감자는 면역력 강화, 항산화기능, 항암작용, 노화방지에 아주 좋습니다. 비타민C는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항산화작용을 하므로 암 같은 질병을 예방해주며 피부노화를 방지해준답니다.


또한 감자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 칼륨은 체내에 나트륨을 소멸시켜서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감자는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특히 짠음식을 좋아하는 한국사람은 고혈압을 예방해주는 감자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는 위의 점막을 튼튼히 해주는 기능을 하므로 위궤양, 위염, 소화기질환을 예방해줍니다. 감자에는 유해물질을 해독시키는 효소가 들어있어서 각종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작용을 한답니다.


또한 감자는 몸에 나쁜 세균을 소멸시켜주며 몸에 좋은 유산균의 증식을 도와주므로 소화를 돕고 장의 배변활동을 도와주므로 변비해소에도 좋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여러 가지 효능을 지닌 감자를 미래학자들은 완전식품, 미래 대용식품이라고 부르며 미래에 쌀이나 밀가루를 대신해서 인류의 식량난해결해줄 수 있는 표본으로 삼고 있답니다. 감자 많이 드셔서 영양소도 듬뿍 챙기시고 건강도 지키세요!


단, 감자튀김이나 감자칩은 식용을 삼가세요.~ 왜냐하면 고열에 가열처리하는 감자튀김이나 감자칩에는 발암물질이 생성되어서 암에 노출될 수 있답니다.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