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워 블로거의 영향력 및 효과, 일부 파워블로거의 권력남용으로 ‘10년 직장’ 사직하려한 한 사연




상품이나 식당이 좋은지 나쁜지 알고 싶을 때 블로거 글을 읽으면 꽤 도움이 됩니다. 그러다 보니 이젠 이른바 파워 블로거의 영향력이 대기업도 무시 못할 그런 정도로 커졌습니다. 자연히 부작용도 따라서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한 대형 마트에서는 상품권 증정행사를 열었다고 하는데요.

특정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5천 원짜리 상품권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했답니다.

그런데 특정 상품권 행사 기간 동안에 예기치 않던 문제가 생겼습니다.

대형마트 측에서 실수로 엉뚱한 제품에 행사 표시를 붙여 놓았는데 한 손님이 그 물건을 들고 상품권을 받으러 온 것입니다.


마트 동료 직원 ‘원래는 (행사 상품에) 해당이 안 되는 건데, 직원이 진열대에 ('행사' 표시를) 붙여놓은 거예요, 실수로. 담당 직원이 '죄송합니다’ 라고 사과를 했답니다. 손님이 기다렸기 때문에‘ 해당이 안 되는 상품이지만, 5천 원 상품권을 드렸어요’라고 밝혔지요.





사과를 했고 손님에게 상품권을 주었기 때문에 마무리 되는가 했는데 이 손님이 갑자기 사진을 찍기 시작했습니다.

그 소비자는 일일 방문객 수가 1천 명 정도 되는 블로그 운영자였던 겁니다.

대형마트 동료직원에 의하면 그 손님은 사진을 찍겠다고 하면서 자신이 파워블로거라고 밝히면서 이일을 블로그에 올린다고 말했답니다.


이 손님은 자신의 블로그에 ‘직원이 곧바로 사과를 하지 않았다. 화가 나서 잠을 못 자겠다’는 내용의 글을 사진과 함께 블로그에 올렸고 그 대형마트는 발칵 뒤집어졌답니다.

대형 마트 관계자는 ‘작은 점포 안에서 문제가 끝났다면 상관이 없을텐데, 블로그에 그 사실을 올림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이 그 부분을 공유하게 됐을 거 아닙니까. (회사는)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죠’라고 말했지요.


두 아이의 엄마이기도 한 해당 직원은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10년 몸담았던 직장을 그만두기로 마음먹었다고 합니다.

대기업들도 블로그에 이렇게 민감해서 파워 블로거들을 따로 관리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일반 음식점이나 자영업자의 경우는 블로거가 작성한 이용 후기에 따라 매출이 좌우하기도 한답니다.


음식점 직원의 말에 의하면 좋은글이 올라왔을 때 매출이 올라가는 것보다 안좋은 글이 올라왔을 경우에 매출이 떨어지는 게 더 많이 보인다고 합니다.

이런 영향력을 악용하는 일부 악성 블로거들이 요즘은 말 못할 골칫거리입니다.

자기 블로그에 홍보를 해주겠다고 하면서 음식을 잔뜩 시켜놓은 음식값을 빼달라고 조르는 손님들이 가끔 찾아온다고 합니다.


한 자영사업자의 말에 의하면 ‘동네에 매장을 오픈했다고 하면 블로거들이 그때 가장 많이 와요. 자신이 파워블로거인데 서비스 혜택을 주는 것이 있느냐?고 문의하기도 한답니다’

몇 년 전에는 거액의 수수료를 받고 몸에 해로운 제품의 공동구매를 진행한 파워블로거가 공정위에 적발되기도 했답니다.


악성 블로거의 글은 업계는 물론 소비자 피해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만큼 일인 미디어로 급부상한 블로거들의 자정노력이 시급합니다.

블로거의 역할과 기능은 사람이나 상품 등에 대한 정확하고 진실된 정보와 지식을 수많은 네티즌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에 있답니다.


오늘날 인터넷이 발달하고 이제 수많은 사람들이 하루도 인터넷을 떠나서는 생활이 곤란할 정도로 인터넷의 효용성이 크게 높아진 시대라고 할 수 있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현장을 방문할 필요도 없이 바로 인터넷을 켜면 블로거 등이 올려놓은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손쉽게 얻을 수 있고 자신이 하는 일에 바로 활용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이용한 블로그의 게시글, 정보, 지식은 많은 현대인들에게는 이득이 되고 효용가치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올려놓은 게시글의 지식과 정보가 현대인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중요한 사회적 기능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랍니다.

네티즌들은 인터넷의 블로그를 통해서 자신이 알고싶거나 찾고자하는 정보를 빠르고 신속하게 얻을 수가 있어서 좋고 블로거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많은 방문자들을 확보해서 좋고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것이 인터넷문화, 블로그문화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이런 일부의 몰지각한 블로거들이 횡포를 부림으로써 전체 선의의 블로거들이 비난을 받게 해서는 안되겠지요.

지금도 많은 선의의 블로거들이 밤잠을 포기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하고 필요한 정보성 게시글을 올리고 있답니다.


블로거들이 별 보수도 없이 밤늦게까지 좋은 게시글을 올리는 것은 자신들이 사회문화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는 자부심 때문이랍니다.

일부 몰지각한 블로거들이 부적절한 행동으로 인해서 다른 선의의 블로그들이 피해를 보아서는 안되겠지요. 대다수의 블로거들은 대중들에게 꼭 필요한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해주는 선의의 블로거들이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