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메리카의 최강자 재규어와 카이만악어의 싸움 (동영상)

Jaguar vs Caiman alligator

 

 

 

재규어는 명실상부한 아메리카의 최강자 육식동물이다.

아프리카의 최강 육식동물이 사자이고 아시아의 최강 육식동물이 호랑이인 것처럼 아메리카대륙에도 최강의 육식동물이 있다.

북아메리카에는 퓨마와 불곰이 자웅을 겨루고 있고 중·남아메리카에는 재규어가 육식동물 최강의 포식자로 군림하고 있다.

재규어는 표범중에서 가장 큰 체중을 갖고 있는 거대한 표범이다. 아프리카나 아시아표범보다 훨씬 더 크다.

재규어의 수컷의 체중은 평균 100kg~120kg 정도 나가는데 일반 표범 수컷의 체중이 60kg보다 40kg 이상 더 크며 성질도 아주 사납고 저돌적인 맹수이다.

 

 

 

 

재규어의 사냥모습을 보면 마치 호랑이가 연상될 정도로 빠르고 강하다.

재규어 수컷 큰 놈은 150kg까지 나가는 경우도 있어서 암사자와 거의 대등한 체중을 갖고 있어서 중남미에서는 재규어가 최상위 포식자 역할을 하고 있다.

재규어가 거의 없는 북아메리카에서는 곰을 제외하고는 퓨마가 최상위 포식자라고 할 수 있다.

중남미에도 퓨마가 서식하고 있는데 퓨마는 평균 체중이 수컷일 경우 90kg정도 나가므로 재규어보다는 체중면에서 한 수 아래에 있으며 성질이 사납고 투쟁성이 강한 재규어가 공격력에 있어서 퓨마를 압도한다고 보고 있다.

전세계에 분포하는 최강의 3대 고양이과 동물인 사자, 호랑이 그리고 그다음이 제규어가 명함을 내밀고 있다.

 

 

중·남미에 서식하고 있는 재규어와 악어가 싸우면 누가 이길 것인가?

흥미로운 주제가 아닐 수 없다. 120kg에 육박하는 있는 재규어가 더 큰 엘리게이터와 싸운다면 쉽게 승부를 점칠 수가 없는 대접전이 벌어질 것이다.

또한 육지에서의 싸움인가 아니면 물속에서의 싸움인가에 따라서 싸움결과도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엘리게이터악어보다 좀 더 작은 악어인 카이만악어와 재규어가 싸우는 경우는 종종 발생한다.

 

 

카이만(Caiman)악어에 대해서 잠깐 설명하자면 카이만악어는 엘리게이터과에 속하는 악어지만 앨리게이터악어나 크로커다일악어보다는 크가가 더 작은 악어다. 카이만악어는 몸길이가 평균 1.5~2.5m 정도이며 수컷일 경우 체중이 평균 150~250kg 정도 나간다. 아프리카 크로커다일악어가 수컷일 경우 4m 길이에 체중 400kg 정도인데 카이만악어가 좀 더 작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카이만악어도 큰 놈은 400kg까지 나가는 경우도 있고 무서운 이빨을 가지고 있어서 살상력이 대단한 동물임에는 틀림없다.

 

동영상에 나오는 재규어와 카이만악어의 경우, 재규어는 수컷으로 보이며 체중이 100kg~110kg 정도일 것으로 추정되며 카이만악어는 수컷정도의 크기인 2m에 130kg 정도로 추정되므로 체중이 엇비슷한 재규어 대 카이만악어의 대결이 벌어진 것이다.

연못에 있던 카이만악어가 연못가 근처의 뭍으로 나와 일광욕을 즐기고 있을 때 성질이 사나운 재규어가 나타나 카이만악어를 발견했으며 카이만악어를 타킷으로 삼아 공격의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재규어가 자신을 노리고 있는 것을 눈치채지 못한 카이만악어가 한가로이 뭍에서 쉬고 있을 때 재규어가 민첩하게 카이만악어에게 달려든다.

뒤늦게 눈치를 챈 카이만악어가 곧바로 물속으로 숨어버리지만 재규어가 누구인가? 재규어는 수영에 능한 동물로 잠수도 할 줄 아는 맹수이다. 고양이과동물은 사자만 빼고 본능적으로 체질적으로 수영을 다 잘 한다.

그중에서 호랑이와 재규어가 수영에 있어서 챔피언급의 맹수로 알려져 있다.

특히 재규어는 물속에서 오랜시간 동안 잠수에도 능해 아마존의 서식하는 대형메기인 캣피쉬 등 물고기를 잘 잡아먹는 습성이 있는 맹수이다.

 

물속으로 숨어든 카이만악어를 따라서 물속으로 뛰어든 재규어가 곧바고 물속에서 2m가 넘는 카이만악어의 등목을 물고 늘어진다.

동작이 민첩하고 순발력이 좋기로 소문난 재규어가 육지가 아닌 물속에서 악어의 목줄을 문다는 것은 다른 고양이과 동물이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일 것이다. 고양이과 동물 중에서 재규어와 호랑이만이 물속에서 자유자재로 사냥을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아프리카 사자나 표범이라면 꿈도 꿀 수 없는 사냥기술을 재규어는 능수능란하게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재규어가 중남미에서는 가장 뛰어난 사냥꾼으로 명성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아뭏튼 재규어가 카이만악어를 물었을 때 카이만악어는 물속으로 깊이 잠수해 버린다. 물속에서 20분 이상 잠수하는 능력을 가진 악어가 육상동물을 죽일 때 많이 쓰는 수법이 물속으로 잠수해서 자신이 물거나, 자신을 문 육상동물을 물속에서 질식해 죽이는 수법이다.

 

그런데 카이만악어의 물속 잠수도 재규어에게는 통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물속으로 가라않은 카이만악어의 등목을 문 재규어의 힘이 악어보다 더 강했기 때문이었을까? 물속으로 함께 잠수한 재규어가 카이만악어를 문 입을 놓치않고 다시 물밖으로 얼굴을 올리고 카이만악어의 문 입을 놓치않고 계속 물어재끼는 바람에 등목을 세게 물린 카이만악어는 재규어의 송곳니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그 충격으로 결국 죽고 만 것이다.

 

결국 카이만악어와 재규어와의 한판 싸움은 재규어의 일방적인 승리로 끝났다. 연못속에서 카이만악어를 죽인 재규어는 유유히 카이만악어를 문채로 육지로 올라간다.

육지로 올라간 재규어는 카이만악어를 맞좋게 시식하는 장면으로 영상은 끝을 맺는다.

이 동영상에서 재규어와 싸우는 카이만악어는 크기가 2m 정도로 추정되며 체중은 150kg~120kg 정도의 중급 카이만악어로 추정되고 있다.

제규어 수컷의 평균체중이 100kg~120kg 정도인 것을 감안할 때 동영상에 나오는 재규어는 체중이 110kg 정도의 수컷으로 추정된다.

 

즉, 수컷재규어가 자신보다 약간 더 큰 카이만악어를 물속에서 싸워서 죽이고 그 카이만악어를 자신의 먹이감으로 삼아버린 것이다.

정말 싸움실력이 대단한 재규어의 파워와 실력에 감탄이 절로 나오지 않을 수 없다.

육지도 아닌 물속에서 육상동물인 재규어가 잠수까지 해가면서 민물의 제왕인 악어를 순식간에 해치워버린 것이다.

 

그럼 여기서 아마존강 유역에서 실제 싸움이 벌어진 재규어 대 카이만악어의 싸움 동영상을 감상해보자.

 

 

 

 

아무리 악어중에서 작은 카이만이라고 하더라도 영상에 보이는 악어는 다 큰 수컷인데 살상력이 뛰어난 악어의 강력한 이빨을 피하고 순식간에 목줄을 물어서 죽일 정도의 실력이라면 아프리카의 암컷사자나 싸워도 결코 밀리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카이만악어는 자신들의 최상의 환경인 물속에서 어처구니없이 육상동물에게 죽임을 당하고 만 아이러니컬한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체중과 파워에 있어서 재규어보다 한 수 위인 사자는 결코 재규어처럼 물속에서 악어와 싸운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사자는 물을 무척 싫어하는 동물이기 때문이며 민첩성과 순발력에서 재규어보다 한 수 아래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 반대의 상황이 더 많이 발생한다. 아프리카에서 하천을 건너던 암사자들이 악어의 공격을 받아서 죽는 경우가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

 

고양이과 동물 중에서 재규어처럼 수영에 능한 동물이 있는데 바로 호랑이이다. 호랑이는 사자와는 달리 물속에서 수영도 잘하고 어느정도 잠수도 가능하다. 뱅갈호랑이는 인도 하천이나 호수에 뛰어들어 수영도 하면서 능수능란하게 초식동물들을 사냥하곤 한다. 뱅갈호랑이가 하천 속에 잠수해 있다가 뛰어나오면서 나룻배에 타고 있는 사람을 덥쳐서 물어죽인 사례가 인도나 스리랑카에서는 심심치 않게 보고되고 있다.

 

이같은 사례는 물속에서 수영뿐 아니라 잠수도 할 줄 아는 호랑이이기에 가능한 이야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도에서 호랑이는 인도악어를 전혀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인도에 서식하는 뱅갈호랑이는 악어를 죽이고 잡아먹는 상위 포식자로 군림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사자라면 엄두도 못 낼 악어사냥을 호랑이와 재규어는 거뜬히 해내고 있는 것이다.

 

 

 

재규어(jaguar) American leopard

재규어와 표범을 혼돈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재규어는 표범과는 전혀 별개의 동물이다. 재규어는 표범보다 훨씬 더 큰 동물이며 더 사납고 포악하며 파워가 표범보다 훨씬 센 상위포식자이다.

표범의 경우 수컷의 체중이 평균 60kg인데 반해 재규어는 수컷의 체중이 평균 100~120kg로 재규어가 표범보다 거의 두배 가량 더 많이 나가며 생김새도 자세히 보면 전혀 다르다. 재규어 중에서 수컷의 경우 150kg나 되는 큰 재규어도 있다고 한다.

 

재규어는 표범보다 얼굴이 더 크며 표범이 주둥이부분이 작은 반면 재규어는 주둥이가 더 크며 상당히 발달해 있다.

또한 표범과 다른 재규어의 결정적 차이점은 몸에 박힌 매화꽃 무늬에서 알 수 있다.

표범은 몸에 매화꽃무늬가 있지만 매화무늬 안에 점이 없는데 반해 재규어는 몸에 박힌 매화꽃무늬 안에 작은 점이 박혀있어서 육안으로 보더라도 재규어는 표범과 전혀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재규어는 주로 중미와 남미에 서식하고 있으며 북미에서도 맥시코등 북미 남부에서도 일부 서식하고 있다.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