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국 일본뇌염 경보 발령, 증상, 감염경로, 일본 뇌염모기, 예방접종, 예방주사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에서 8월 5일발로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했다. 일본뇌염 모기 활동이 활발한 여름철 일본뇌염 모기가 평균치 이상으로 발생하고 있는 하며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고 한다.

일본 뇌염모기가 올들어 처음 발견되었던 지난 4월 21일 일본뇌염 주의보에 이어 더욱 강력한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한 것이다.

 

 

이번에 질병관리본부가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하게 된 이유는 일본뇌염 매개체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전국적으로 많이 검출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전국 38개 지역에서 7월 28일~29일, 일본뇌염 유행예측사업을 실시했다고 하는데 예측조사 결과 부산에서는 총 채집한 모기중 작은빨간집모기가 53.3%를 차지했다고 하며 부산 이외의 지역 37개소에서는 50% 이하로 나왔다고 한다.

일본뇌염 매개체인 작은빨간집모기가 500마리 이상 발견되고 전체 채집모기의 50%이상을 차지할 경우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한다고 한다.

 

특히 부산지역에서 작은빨간집모기가 53.3%나 나왔으므로 뇌염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서 경보를 발령한 것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번에 발견된 작은빨간집모기의 뇌염바이러스 보유여부는 현재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일본뇌염을 감염시키는 매개체는 작은빨간집모기이다. 모기의 형태가 일반 모기보다 작으며 빨간색의 하복부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그렇지만 작은빨간집모기가 모두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중 일부가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는데 일단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다고 해서 모두가 뇌염에 걸리는 것은 아니며 약 5% 정도가 뇌염이 발병한다고 한다. 95%는 뇌염이 발병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렇지만 일단 뇌염에 걸리고 나면 사망률이 매우 높아 극히 위험하기 때문에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지닌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을 경우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혈액을 통해 침투해서 급성으로 신경계증상을 일으키게 된다. 보통 두통, 고열, 복통, 경련 등의 증상이 생기며 심한 경우 의식장애와 혼수상태로 빠져들면서 사망할 가능성도 있다.

일본뇌염에 걸렸다가 치료를 받고 회복되었다고 하더라도 언어장애나 판단능력 저하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다.

 

일본뇌염에 감염되었을 경우 사망률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2012년도 우리나라의 일본뇌염 환자 발생자는 20명이며 이 중에서 사망자가 5명이나 발생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우리나라 감염자중 사망률이 무려 25%에 이르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모기의 활동이 활발한 10월 하순까지는 가정에서 방충망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모기가 많은 지역의 야외활동을 가능한 자제하는 등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산이나 계곡 등 여름철 피서지에서도 가급적 긴소매나 긴바지를 착용하는 등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일본뇌염 모기

 

일본뇌염은 작은빨간집모기 가운데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렸을 경우 혈액 내로 전파되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급성으로 신경계 증상이 나타나는 감염병이다.

매개 모기에 물린 사람 95%는 증상이 없지만, 일부에서 뇌염으로 진행돼 고열, 두통, 복통, 경련, 혼수, 의식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뇌염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높고 회복되더라도 신경계 합병증 발생 비율이 높다.

 

어린 아동들에 경우에는 표준일정에 따라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올해부터는 만 12이하의 어린이들은 일본뇌염 예방접종인 생백신을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일본뇌염 생백신은 2차례에 결쳐 접종받는 데에 7만원을 부담했는데 금년부터 법이 바뀌어서 무료로 접종받는다고 한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까지 아동은 표준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 할 것을 질병관리본부는 권고했다.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사백신이과 생백신이다. 이 둘 중 한가지 방법만 선택해서 접종해야 한다.

 

 

사백신은 생후 12개월부터 시작해 일정에 맞춰 총 5회 접종받는 국가예방접종으로 생후 12~35개월에 세 차례, 만 6세와 12세에 각 한 차례씩 모두 5회 접종이 필요하다.

일본뇌염 생백신은 생후 12-23개월에 1회 접종하고, 1차 접종한 지 12개월 후 2차 접종을 하면 예방접종이 완료된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생백신과 사백신의 교차 접종을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교차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 곳은 각 지역의 보건소에서 접종받으면 되는데 예방접종 절차 및 횟수 등 구체적인 내용은 예방접종도우미(https://nip.c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