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해안의 아름다운 자연풍경을 자랑하는 충남 태안 여행

 

 

 

낭만의 바다에서 신나는 해수욕과 갯벌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 바로 충남 태안이다. 충청남도 서해안으로 돌출되어 있는 반도형태의 해안가 지역이 태안군인데 이곳은 북에서 남으로 천혜의 절경을 자랑하는 해변가가 즐비해 있어서 태안해안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여름휴가철 뿐만아니라 가을철과 겨울에도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좋은 충남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이다.

 

 

태안에 있는 안면도가 특히 인기가 좋은 관광지인데 이곳은 서해안 바닷가에 접해있으며 안면도 북쪽에서 남쪽으로 내려오면서 유명한 해변가와 해수욕장들이 7개 이상 즐비해 있어서 천혜의 경치도 구경하고 해변가의 다양하고 싱싱한 해산물도 맛볼 수 있는 곳이 바로 태안 해안국립공원이다.

여름휴가철에는 시원한 해수욕을 즐기고 가을철에는 신나는 갯벌조개체험도 즐길 수 있어서 가족단위로 한 가족여행에 있어서는 필수 관광코스라 할 만 하다. 또한 안흥항에는 유람선이 있어서 유람선을 따라 태안해안국립공원을 유람하고 선상낚시나 해수욕을 즐길 수 있다.

 

♣ 여행장소별 코스 소개

 

➤ 갯벌체험을 즐길 수 있는 노을지는 갯마을

태안군 법산리의 어촌 ‘노을지는 갯마을’은 마을 뒤편에 등대산이 있고 마을앞 소근만 해협은 어머니 품처럼 포근해 풍수지리학자들이 명당으로 꼽는 마을이다.

호미를 들고 갯벌에 나가면 조개와 낙지를 떼거리로 잡을 수 있다. 이 곳은 갯벌체험과 염전체험으로 유명한 곳이다.

설물 때가 되면 소근만 해협은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물이 빠진다. 경운기를 타고 20분이나 들어가야할 만큼 갯벌은 넓고 풍성하다. 1시간만 땀 흐리면 바구니에 조개를 잔득 채울 수 있다.

 

여름철이면 낙지까지 잡을 수 있어 더욱 생동감 넘치는 갯벌체험을 할 수 있다.

피부에 좋다는 갯벌마사지는 여성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좋으며 한밤중에 렌턴을 이용해

칠게를 잡는 재미도 쏠쏠하다.

또 염전과 소금 창고 견학을 통해 소금의 생성원리를 학습할 수 있다.

갯벌체험은 물때와 기상에 따라 시간과 프로그램이 변경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야 한다.

각조 체험과 견학, 1박 3식(특산음식) 포함하여 4인 가족이 16만원 요금이 들며 여름철에는 미리 예약해야 한다. 

 

 

➤ 태안 안흥항

한흥항은 역사적으로나 지리상으로 유서깊은 곳으로 조선시대에 전략적 요충지에 해당하는 곳인데 수군첨절제사가 근무하고 중국에서 오는 사신을 맞이하던 곳이라고 한다.

바닷길로 운반되는 세곡선이 이곳에서 쉬어가던 곳으로 뱃길의 중요한 항구역할을 했다.

이곳의 관광지인 안흥성은 안흥항을 지키기 위해서 조선 효종 6년(1655년)에 쌓았다. 산 둘레 1,568m에 높이 4m의 석성을 쌓아서 방어기지로 삼았다. 동학혁명 때에 성안의 건물들이 거의 불에 소실되었지만 성곽과 성문등은 지금까지고 비교적 원형 그대로 남아 있다.

성안에는 태국사란 사원이 있고 주민들도 거주하고 있다.

 

 

➤ 안흥항 유람선

안흥항에 있는 유람선을 타면 태안해안국립공원의 수많은 섬들과 해안가 절경들을 모두 구경할 수 있다. 유람선 선착장은 안흥 내항과 외항 두 곳에 있는데 유람하는 유람관광 코스는 동일하다.

 

 

유람선은 1시간, 1시간 30분, 2시간 코스가 있다. 30명 이상이 승선하면 수시로 출발하는데 1시간 코스의 유람선을 타고가면 가의도를 거쳐서 독립문바위, 사자바위, 코바위, 여자바위를 보고 돌아온다.

1시간 유람선 비용은 성인 12,000원, 어린이 6,000원

 

➤ 태안해안국립공원

충남 태안관광에서 빠질 수 없는 명소는 바로 태안해안국립공원이다.

태안해안국립공원은 충청도에서 가장 서쪽에 자리잡고 있는 서해안의 해상국립공원으로 서해안 최상의 해변가 공원으로 유명한 곳이다.

우리나라 인천 밑에 있는 서해안 부분 지도를 보면 인천 밑부분에 서해상으로 돌출된 해안가가 눈에 쏙 들어오는데 바로 서해바다로 돌출된 육지부분이 태안군이고 그 돌출된 부분을 끼고 있는 시원스레이 펼쳐진 서해바다 부분이 바로 태안해안국립공원으로 특히 여름철과 가을철에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는 서해안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유명한 곳이다.

 

이 태안해안국립공원에는 안면도를 끼고 있어 볼거리도 많고 먹을거리도 많은 눈요기와 입요기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관광코스가 잘 갖추어져 있어서 여름 휴가철이나 가을철에 부담없이 휴가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더욱이 서울이나 인천에서 별로 멀지 않은 곳이며 차로 3시간 정도면 도착할 수 있는 거리에 있어서 수도권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가장 쉽고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태안 해안국립공원은 안면도를 끼고 북에서 남으로 많은 해수욕장들이 즐비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북으로부터 안면도를 따라 만리포해수욕장, 몽산포해수욕장, 백사장해수욕장, 삼봉해수욕장, 안면해수욕장, 방포해수욕장, 꽃지해수욕장 등 유명한 해수욕장만 무려 7개가 넘기 때문에 관광객들은 자기 취향에 맞는 해수욕장을 골라 관광과 휴가를 즐기면 된다.

 

또한 각 해수욕장마다 각각 오토캠핑장들이 함께 갖춰져있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대자연을 벗삼아서 숙박과 취사를 부담없이 즐기기에는 태안해안국립공원만한 데가 없다.

여름철과 가을철 최고의 해안가 관광지로 휴식과 즐거움을 함께 만끽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태안 해안국립공원이다.

 

 

➤ 안면도 백사장해수욕장

태안 해안국립공원에서도 태안군 안면도 북부의 해변가에 위치한 백사장해수욕장은 검푸른 바닷가와 드넓은 은빛모래가 아름다운 천혜의 절경을 자랑하는 안면도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으로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깨끗하고 시원한 바닷가 수영도 즐기면서 드넓은 백사장 모래밭은 트레킹하기에 안성맞춤이며 특히 썰물 때에는 가족들과 함께 바지락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백사장 해수욕장에서 4~500m 지근거리에 있는 백사장항에는 이지역 대표적인 해산물인 꽃게, 전어, 광어 등 싱싱한 자연산 먹거리가 풍부하여 싼 값에 신선한 맛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이다.

 

 

또한 백사장해수욕장에는 백사장오토캠핑장이 함께 갖춰져 있다. 백사장오토캠핑장은 해수욕장을 끼고 그 둘레에 있는 소나무숲이 펼쳐져 있는 곳에 있기 때문에 그늘지고 시원한 곳에서 야영 캠핑을 할 수 있다.

바닷가가 보이는 둔치 위에 소나무를 벗삼아서 숙박도 하고 야영도 하면서 맛깔스런 꽃게와 싱싱한 해산물로 허기를 채울 수 있는 관광지가 바로 태안 안면도 백사장해수욕장이다.

 

✦ 백사장 오토캠핑장 이용요금

캠핑장 A구역 - 20,000원

캠핑장 B구역 - 30.000원

 

※ 캠핑장 외에도 운치 있고 시설 좋은 인디언빌리지와 카라반빌리지가 별도로 구비되어 있으며 이곳은 가격이 다소 높은 편이다.

 

 

태안 안면도 백사장해수욕장 오토캠핑장 주소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창기리 1288번지


 

 

➤ 갈음이해수욕장

 

안흥항에서 북쪽으로 3km 떨어진 곳에 갈음이해수욕장이 있다. 발목이 푹푹 빠질 정도로 모래가 많아 모래찜질 하기에도 좋으며 민가와 떨어진 한적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호젓하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모래밭 양옆으로 산언덕이 있어서 해변이 상당히 아늑한 느낌을 주는 곳으로 자연 풍광이 아름답고 고즈넉하고 외진 곳이라서 영화 촬영도 많이 하는 곳이라고 한다.

 

 

최근 태안군에는 꽃을 감상할 수 있는 식물원이 여러 군데 들어섰다.

오키드타운 식물원에는 세계의 진귀한 난과 허브를 감상할 수 있고 전문 강사에게서 모종 기르기, 화분에 심는 방법, 그리고 거름주는 방법 등을 배울수가 있다.

청산수목원에 있는 연못에는 200여종의 연들이 있는데 백련과 홍련은 물론 희귀한 노라어리연과 가시연도 있어 눈요기로 쏠쏠한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또한 태안군 남면 몽산리에 위치한 대규모단지의 팜카밀레라는 허브관광농원이 있다.

 

♣ 태안여행 교통코스 안내

서해안고속도로 서산 IC - 32번 국도(서산방면) - 태안면 소재지 - 소원면 소재지에서 소원파출소 방면으로 좌회전 - 소원면 우체국앞 삼거리에서 좌회전 - 노을지는 갯마을 - 603번 지방도(안흥방면) - 안흥성 - 안흥항 유람선 - 갈음이해수욕장 - 603번 지방도(태안방면) - 32번 국도(서산방면) - 서해안고속도로 서산IC

 

♣ 숙박 · 식당, 맛집 정보

하늘과바다사이 리조트 - 원북면 신두리 해변에 있는 콘도형 리조트,

50m2 온돌방 9만~25만원 60m2 복층형 14~36만원


송도오션리조트 - 만리포해수욕장에서 가까운 모항리 언덕에 자리한 팬션


골든코스트팬션 - 연포해수욕장 가는 길목에 있다. 드넓은 갯벌이 보이는 전망좋은 깔끔한 펜션이다. 

 

박속밀국낙지탕 - 태안군 이원반도 일대에 소문난 맛집으로 밀과 보리를 갈아 칼국수나 수제비를 뜨고 낙지 몇 마리를 넣어 먹는다.

서해바다 - 소원면 모항리에 있는 소문난 맛집으로 간재미무침이 맛있다.

반도회관 - 소원면 모항리에 있으며 ‘아니고 통구이’가 특히 맛있는 맛집이다.


 

태안해안국립공원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