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북 남원 여행과 춘향이의 고향 광한루 관광코스

 

 

 

전라북도 남원은 호남권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명소가 여러 곳 있어서 여름철과 가을철 여행지로 인기좋은 여행코스로 명성이 놓은 곳이다.

춘향이와 이도령이 사랑을 나누었던 광한루를 비롯해서 가벼운 마음으로 산행트래킹을 즐길 수 있는 봉화산과 철쭉꽃이 아름다운 지리산 자락의 문화 유적을 찾아가는 답사여행도 여행의 즐거움을 배가시키는 의미있는 관광코스이다. 봉화산의 산행코스는 산행길이 완만하고 트래킹하기에 수월하여 가족을 동반한 가족 여행지로 안성맞춤이다.

 

광한루원의 명물 완월정

 

 

♣ 장소별 여행 코스

 

▶ 춘향이와 이도령의 로맨틱한 사랑의 전설이 묻어나오는 남원의 광한루와 완월정

 

전북 남원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곳이 바로 광한루가 아닐까 한다. 광한루가 어떤 곳인가? 바로 성춘향과 이몽룡이 처음 만난 첫눈에 서로 반해 첫사랑을 속사이던 낭만적인 연애의 장소가 아닌가!

다소곳이 그네를 타던 아름다운 춘향이를 보고 첫눈에 반한 이몽룡이 춘향이에게 프로포즈했던 곳도 광한루요, 두사람이 몰래 만나 사랑을 속삭였던 도 바로 광한루이다. 그러니 남원의 광한루라고 하면 선남, 선녀가 만나 아름다운 사랑을 나누는 사랑의 상징 내지는 사랑의 아이콘과 같은 곳으로 우리들에게 인식되고 있는 아름답고 낭만적인 장소이며 동시에 전북 남원시를 대표하는 최고의 관광지라고 할 수 있다.

 

춘향이와 이몽룡이 사랑을 속삭이던 광한루와 오작교

 

전북 남원시에 가면 꼭 광한루를 관광하는 것이 필수코스이며 광한루에 가면 볼거리도 많고 먹을거리도 많기 때문에 가족단위로 여행하기에 아주 안성맞춤으로 꼭 추천해보고 싶은 전북 제일의 명소가 바로 남원 광한루이다.

 

♥ 남원의 광한루와 완월정

 

전북 남원시 금동에 위치한 광한루원에는 명소가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광한루이고 또 하나는 완월정이다. 광한루는 춘향이와 이몽룡의 밀월의 장소로 유명한 곳으로 1419년 조선초기 명재상인 황의가 남원으로 유배갔다가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다.

그후 부원군이었던 정인지가 이곳에 내려왔다가 아름다운 경치에 반해 달나라 미인 항아가 사는 월궁속의 '광한청허부'를 본따 '광한루'라 바꿔 부르게 되었다.

 

광한루

 

광한루라는 의미는 달나라의 궁전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조선초기의 명재상 두 사람이 정자를 짓고 이름을 만들었을 정도로 남원의 광한루른 유서깊은 곳이며 아름다운 정취를 자랑하는 곳이다.

광한루의 이름의 유래에 알 수 있듯이 광한루는 신선의 세계관을 반영하는 곳이며 천상의 정자를 본떠서 만든 곳이다.

 

연못속에 세워진 완월정

 

광한루 건너편에는 또하나의 아름다운 정자, 완월정이 서있다.

완월정은 연못속에 있으며 월천교를 통해서 누각에 오를 수 있게했다.

광한루가 천상의 정자를 본떠서 만든 것에 비해 완월정은 달을 보기 위해 만든 정자이다.

완월정은 글자그대로 달맞이하는 정자로서 가장 아름다운 정자로 손꼽히는 누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남원에는 남성적인 웅장함을 풍기는 광한루와 여성적인 섬세함이 풍기는 완월정이 서로를 마주보며 연못을 사이에 두고 낭만적이고 운치있는 자태로 서있는 모습은 마치 신선의 세계에 발을 디뎌놓은 것처럼 황홀함을 느낄 수 있는 정말 아름다운 관광명소라 아니할 수 없다.

 

 

광한루 현판에는 ‘광한루’와 ‘호남제일루’라는 한자가 적혀있는데 글자 그대로 광한루는 호남에서 제일가는 아름다운 누각이며 가장 웅장한 정자이다.

광한루원 남쪽에 서있는 수중누각인 완월정은 1960년 광한루원을 관관지로 개발할 때 남원시에서 새로 신축한 누각이라고 한다.

 

완월정은 비록 1960년대에 신축했다고는 하나 고전적인 정취가 느껴지는 곳이며 앞쪽으로는 달이 뜨는 모습을 볼 수 있고, 북쪽으로는 기존의 광한루 정원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전북에 가거나 남원을 여행할 때는 광한루와 더불어 완월정을 관광하는 것이 필수코스이니 춘향이의 정취와 달맞이 정취에 흠뻑 빠져보는 것도 좋다.

 

- 광한루 입장료. 성인 2,5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

 

 

또다른 볼거리는 광한루에는 낮에는 민속체험과 전통혼례체험을 즐길 수 있으며 또한 야외음악회가 상설로 공연되는 곳이니 남원 광한루에는 그만큼 볼거리가 풍성하다. 밤에는 남원시립국악단에 의해 ‘가인 청춘향’ 판소리 공연이 펼쳐지는데 시기는 6월부터 10월까지 공연되며 매주 토요일밤 8시에 판소리공연이 펼쳐지므로 남원 광한루 여행할 때에 참조해서 여행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완월정에서는 '완월정 풍류 이야기'가 매주 목요일 상설공연으로 우리의 전통 춤과 악기를 공연한다고 하니 이것도 빼놓을 수 없는 남원 관광코스로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광한루에서 펼쳐지는 야외공연은 모두 무료라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광한루에서 '가인 춘향'을 열창하고 있는 명창

 

이처럼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로멘틱하고 낭만적인 관광도시인 남원의 광한루와 완월정에는 그 아름답고 빼어난 누각의 정취와 더불어 전통놀이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음악과 전통판소리와 다양한 야외공연을 즐길 수 있는 전북의 가장 인기 있는 여행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 춘향테마파크

 

 

 

또 남원시의 또다른 관광코스로 춘향테마파크가 있는데 이곳에서는 세가지 전통 상설공연이 열리고 있어서 남원을 여행하게 되면 춘향테마파크도 들러보는 것이 좋다.

춘향테마파크는 광한루 입구에서 가까운 지근거리에 있으니 광한루와 연계해서 관광하는 것이 보통이다. 광한루 입구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춘향교 사거리에서 춘향교만 건너면 바로 춘향테마파크 정문이 나온다.

 

 

춘향테마파크 내 휴게광장에서 펼쳐지는 전통공연 판소리, 마당극, 난타 등을 구경할 수 있다. 춘향테마파크에서 전통문화 페스티벌로 공연되는 판소리로는 춘향전의 ‘사랑가’가 신명나게 울려 퍼져 관광객들의 귀를 즐겁게 해주고 신명나게 해준다. 춘향테마파크 휴게광장에서 열리는 전통문화 페스티벌은 수요일에서 일요일까지 매주 열리는 상설공연이므로 언제든지 방문하면 감상할 수 있다.

 

- 춘향테마파크 입장료. 성인 3,000원 청소년 2,500원 어린이 2,000원 -

남원시민은 무료입장.

 

춘향테마파크공원 입구

 

춘향테마파크로 들어가면 만남의 장이 있는데 이곳은 전통의 미와 현대적인 편의시설을 함께 갖춘 관광객들을 위한 테마공원으로 테마파크 분수대와 춘향마당, 종합상품관 등이 있어 관광과 쇼핑을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춘향테마파크에는 관광객들을 위한 볼거리가 다양하고 참으로 많다.

 

이곳 저곳 구경하다보면 하루해가 짧게 느껴질 정도다.

이곳에는 임권택감독의 작품 ‘춘향뎐’의 영화촬영 세트장이 있으며 춘향이와 이몽룡이 첫날밤을 보낸 ‘부용담’과 ‘월매집’이 있어서 이곳에서 옛날 선비들의 풍류와 멋을 체험헤볼 수 있고 또한 춘향뎐의 주요장면들이 실제크기로 재현되어 있어 볼거리가 참으로 많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춘향테마파크에서 가장 재미있는 코스는 체험장 체험이다. 춘향이와 이몽룡의 의복을 입고 춘향전의 한 장면을 실제로 체험해보는 체험장도 있으며 사물놀이를 즐기는 사물놀이 체험장도 있고 관광의 허기를 달랠 수 있는 먹거리 체험장도 있는데 전통의 모습 그대로의 주막이 있어서 이곳에서 막걸리와 파전 등 우리 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다.

 

이처럼 춘향테마파크에는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잘 구비되어 있어서 호남관광에서 가장 인기좋은 관광명소로 그 명성이 자자하다.

 

 

사실상 남원은 춘향이가 먹여살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온통 춘향이와 관련된 전통문화와 시설들로 가득 차있다.

전국 각지에서 춘향이의 정취에 취해보고자 해마다 수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는 인기좋은 관광지가 바로 전북 남원이다.

 

 

춘향이는 살아서도 서방 이몽룡에게 충의와 절의를 지켰지만 춘향이는 죽어서도 남원시민들에게 충의를 지키면서 남원시를 부강하게 만들어주고 있는 시대를 초월한 남원의 위인이자 명인이다.

 

춘향각에 있는 춘향이영정

 

춘향이가 변사또의 수청을 거부해 변사또에 의해서 하옥되고 난 후 자신의 죽음을 기다리면서 이몽룡에게 남겼다는 유언을 내용으로 해서 시인 서정주가 쓴 시 ‘춘형유문’이 갑자기 떠올라서 한 수 적어봤다.

 

 

서정주의 춘향유문(春香遺文)

 

안녕히 계세요.

도련님.

 

지난 오월 단옷날, 처음 만나던 날

우리 둘이서 그늘 밑에 서 있던

그 무성하고 푸르던 나무같이

늘 안녕히 안녕히 계세요.

 

저승이 어딘지는 똑똑히 모르지만,

춘향의 사랑보단 오히려 더 먼

딴 나라는 아마 아닐 것입니다.

 

천 길 땅 밑을 검은 물로 흐르거나

도솔천(兜率天)의 하늘을 구름으로 날더라도

그건 결국 도련님 곁 아니어요?

 

더구나 그 구름이 소나기 되어 퍼부울 때

춘향은 틀림없이 거기 있을 거여요.

 

 

'춘향유문'은 시인 서정주가 춘향이가 남긴 유서를 바탕으로 지은 시로 춘향이의 이몽룡에 대한 생사를 초월한 사랑과 일편단심을 함축적으로 잘 표현한 시로 이 시에서 춘향의 이몽룡에 대한 굳은 절개와 애절한 사랑의 정취를 강하게 느낄 수가 있다.

성춘향과 이몽룡, 두사람 하늘나라에서 다시 부부의 연을 맺어서 잘 살고 있겠죠!

 

 

완월정의 고즈넉한 정취

 

 

▶ 남원시내 관광루트

 

남원시에서 가볼만한 곳, 관광코스로는 여러 장소가 있다.

그러면 먼저 남원에서 가볼만한 관광코스를 전체적으로 살펴보자.

먼저 남원시의 관광단지에서 출발하여 관광단지 바로 앞에 있는 춘향테마파크를 관광한 후 나가는 방향에 있는 솔바람길을 따라 나오면 향토박물관이 있고 향토박물관을 관광한 후 춘향테마파크를 나와서 승월교를 건너면 광한루가 나온다. 그 유명한 춘향이가 이몽룡과 사랑을 속삭이던 광한루를 관광하고 광한루원 후문쪽으로 나와서 추어탕골목으로 간다.

 

남원의 유명한 먹거리 골목인 추어탕골목에서 식사를 한 후 추어탕골목을 지나고 공설시장을 지나치면 만복사지터가 나오며 이곳에서 관광한 후 교룡산쪽으로 쭉 올라가면 교룡산 정상 가까운 곳에 선국사가 나온다.

선국사관광을 하고 다시 산을 내려와서 만인의총을 구경한 후 만인의총에서 다리(축천교) 하나를 건너서 남원향교를 관광한다.

 

 

▶ 황홀한 철쭉꽃의 항연이 펼쳐지는 봉화산

 

 

봉화산의 명물 철쭉꽃

 

봉화산의 해발 920m로 전북 남원시와 장수군, 경남 함양군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아름다운 산이다. 봉화산의 산행코스는 해발 500m 대의 남원시 아영면 성리마을에서 시작되는데 마을에서 정상 아래 880m대의 능선까지는 승용차 통행이 가능한 비포장도로이다. 전반적으로 트래킹코스가 짧고 길도 평탄해서 소풍가는 가벼운 마음으로 트래킹을 즐길 수 있어 가족을 동반한 트래킹으로 아주 적당한 곳이다. 특히 봉화산은 봄철 철쭉꽃이 만발해 성리마을에서 20분 거리인 치재와 꼬부랑재 사이에 있는 능선에는 산비탈 전체가 온통 철쭉으로 뒤덥인 철쭉꾳 동산이 장관이다.

 

▶ 흥부가 살던 성리마을

 

 

봉화산 아래의 성리마을은 ‘흥부마을’이라고도 불리는 곳이다. 남원시 인월면 성산마을에서 태어난 흥부가 욕심 많은 형 놀부에게 쫒겨나 떠돌아다니다 정착한 곳이 바로 성리마을이라고 한다. 또한 재비가 물어다준 박씨를 심은 흥부가 큰 부자가 되었다는 곳도 바로 성리마을이라고 한다.

지금도 이마을에는 흥부가 살던 고둔터를 비롯해 허기재, 화초장바위, 흥부참샘, 박춘보묘, 생금모퉁이 등 ‘흥부전’에 나오는 인명과 지명이 여러곳에 남아있다. 이렇듯 남원 성리마을에 흥부와 관련된 지명들이 많이 남아있는 것을 보면 판소리와 구전으로 내려온 놀부와 흥부의 전설이 실제 있었던 과거의 살아있는 실화이었을 가능성이 놓아 보이는 곳이 바로 성리마을이다.

 

성리마을에 여러 곳에 산재해있는 안내판을 보면서 보물찾기하듯 흥부의 전설과 흔적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한 곳이며 전설과 실재가 함께 얽히고 섥혀있는 곳이 바로 성리마을이다.

성리마을에서 차로 10분 거리인 남원시 운봉읍 화수리 비전마을에는 황산대첩비지와 동편제 탯자리가 있다.

 

황산대첩비지는 태조 이성계가 고려말에 왜구를 크게 무찌른 황산대첩을 기리기 위해서 선조 10년에 세운 비석이다. 일제 당시에 조선총독부는 이 땅의 민족혼을 말살하기 위해서 황산대첩비를 토막낸 뒤 비문까지 긁어내어 글씨조차 알아볼 수 없게 만들어 버렸다.

비전마을은 판소리 동편제의 창시자인 송흥록과 명창 박초월의 고향이기도 하다. 송흥록은 역대 판소리 명창 중에서 가장 뛰어난 ‘독보건곤’ ‘가왕’등의 칭호를 받았을 정도로 판소리계의 명창이다.

송흥록, 박초월 생가 터가 있는 비전마을에는 최근 국악의 성지가 새로이 조성되었다고 한다.

 

광한루의 춘향각

 

♣ 여행지 교통 코스

 

88올림픽고속도로 남원 IC - 남원 춘향테마파크 - 광한루 - 88올림픽고속도로 지리산 IC - 성리마을 - 봉화산 - 아영 사기리 우회전 - 30번 국지도 - 인월 배암동 사거리 우회전 - 24번 국도(남원방면) - 피바위 관찰 - 화수교(직전에 우회전) - 비전마을 동편제 탯자리·황산대첩비지 - 비전마을 솔숲길 산책 - 24번 국도 - 운봉 서천리의 석장승 구경 -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장수 IC

 

♣ 숙박정보 · 맛집정보

 

중앙하이츠콘도 - 남원시 만인의총 부근. 교룡산성은 자동차로 5분 거리.

광한루원은 10분 거리에 있다.


지리산 일성콘도 - 남원 최대의 숙박업소로 객실이 총 167개에 이른다.

식당. 당구장, 웨딩홀, 오락실, 노래방 등을 갖추고 있다.


달오름마을 - 농촌 전통 테마 마을로 행정구역상 남원시 인월면 인월리이다. 물 맑고 공기 좋은 지리산 자락에서 기체험, 불가마 맥반석찜질, 다도, 명상 등의 심신을 정화하는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최대 120명까지 숙박이 가능하다. 

 

시장식당 - 소창에 선지를 가득 넣은 전라도식 전통 피순대 전문점으로 8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식당이다. 인월면 인원장터에 자리잡고 있다.

청솔회관 - 국산콩으로 집에서 직접 띄운 청국장과 두부 맛이 좋은 집으로 지리산을 오가는 길에 있어 산행의 요기를 채울 수 있는 맛집이다.

 

인월면 상우리 60번 국지도변에 위치하고 있다. 

남원관광발전협의회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