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남 해안 관광도시 해남 여행

 

 

전남에 있는 해남은 전라도 최남단에 있는 크고 작은 수많은 섬들과 아름다운 해안선 등 볼거리가 풍성한 대표적인 해안가 관광도시이다.

전남 해남하면 떠오른 곳이 바로 땅끝마을인데 땅끝마을 전망대로 가서 시원스레 펼쳐져 있는 바닷가를 구경하는 것도 장관이지만 여름피서철에는 송호리에 있는 송호해수욕장을 찾아 해수욕을 즐기는 것도 의미있는 관광코스가 된다.

 

 

 

또한 해남에는 유명한 관광지가 또 하나 있는데 바로 우항리에 있는 공룡박물관이다. 가장 오래된 공룡화석이 있는 곳이 바로 우항리 공룡박물관으로 이곳에서 1억 년 전의 신비로운 세계에 빠져보는 재미도 여행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 해남여행 코스별 안내

 

▶ 해남 송호리 송호해수욕장

해남 송호리의 송호해수욕장은 에머랄드빛 바닷물과 은빛 모래가 아름다운 해남의 해안가에 있는 대표적인 해수욕장이다.

바닷물 수심이 얕고 모래결이 곱고 부드러워 아이들이 물놀이하기에도 좋은 곳이며 바닷가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에 수백년 된 소나무들이 숲을 이루면서 둘러쳐져 있어서 그 경치와 운치가 딱 이보다 아름다울 수 없다.

 

 

또한 은빛 모래 백사장 위로 짚으로 만든 파라솔이 해변가를 따라 길게 드리워져 있어서 그 모습이 이국적인 정취를 자아내게 한다.

해변가에 길게 늘어선 파라솔은 자연산 짚으로 만든 것으로 운치있는 풍경을 만들어내며 마치 외국의 해변가에 와있는 듯한 착시가 들 정도로 멋깔스럽기 그지없다.

 

새파란 하늘빛과 검푸른 바닷물, 은빛 모래와 푸르른 소나무 빛깔이 어우러져 아름답고 환상적인 한 폭의 예술작품을 보는 것처럼 그 경관이 아름답다.

송호해수욕장을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소나무들은 해송림이라고 불리는데 기념물 제142호로 지정될 정도로 아름다운 송림숲을 이루고 있고 전체 1km에 걸쳐서 송림숲이 펼쳐져있는 모습이 장관이다. 바닷가에서 해수욕을 wmf기고 난 후 해송림을 따라 산책도 즐길 수 있는 트레킹코스라고 할 만하다.

송호리 해수욕장이 보이는 곳에 땅끝 오토 캠핑장이 있는데 해수욕과 캠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곳이다.

 

송호해수욕장에서 해수욕을 하는 경우에는 이 송림숲에서 야영을 할 수 있다. 송림숲은 일종의 오토캠핑장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인기 좋은 해변가이다.

 

송호해수욕자은 서해안이기 때문에 밀물과 썰물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 썰물 때에는 바닷물이 빠져나가므로 해수욕장내에서도 살아있는 다양한 조개를 볼 수가 있는 것이 관광포인트이다.

썰물 때에 물이 빠져나간 갯벌에는 살아숨쉬는 여러 종류의 조개들을 보고 잡을 수 있는 조개체험도 할 수 있어서 신나는 여름관광을 즐기에는 더없이 좋은 곳이다.

밀물 때는 해수욕을 즐기고 바닷물이 빠지는 썰물 때에는 조개잡이 체험도 즐길 수 있어서 1석 2조의 관광효과를 즐길 수 있어서 좋다.

 

송호해수욕장에서 남쪽으로 쭉 내려가면 전라도의 최남단 땅끝마을이 나타나는데 이곳에는 땅끝전망대과 땅끝해양전시관도 있으니 이곳에 또다른 관광의 묘미를 즐길 수 있다.

 

♥ 편의시설

샤워장 3동, 화장실 5동, 음수대 5개소

숙박시설 - 여관 1, 민박 57동

야영장 - 1개소 3,629㎡

 

주차시설주차장 - 4개소로 800대 수용 가능

관리처 - 송호리 번영회

 

오토캠핑장 - 10동

땅끝 오토캠핑장 -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 1245번지

 

 

 

▶ 대죽리 모세의 기적과 조개체험장

또한 인근에 있는 대죽리라는 관광지가 있는데 이곳은 하루에 두 번 바닷물이 갈라지는 모세의 기적 현상이 일어나는 곳으로 그 모습이 장관이다.

하루에 두 번 앞쪽에 있는 대섬까지 바다가 갈라지는 데 그 열리는 길을 따라 걷기체험과 바닥에 있는 조개잡이 체험을 하는 곳도 대죽리의 관광 포인트이다.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바다가 두 개로 갈라지는 대죽리는 7, 8월 여름철에는 조개잡이 체험행사가 열려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인기 좋은 해남의 명소이다.

 

 

 

▶ 우항리 공룡박물관

전남 해남군 황산면 우항리에 있는 공룡박물관은 1억년 전의 신비를 가진한 공룡발자국 화석으로 유명한 곳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새발자국과 익룡, 공룡 발자국등이 이곳에서 출토되었다고 한다.

공룡박물관 외부에는 각종 기괴하고 거대한 공룡모형들이 관광객들의 방문을 반기는 듯 신기한 표정으로 서있는 모습을 보는 것도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우항리에서는 길이 35cm크기의 익룡의 발자국이 출토가 되어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모았는데 35cm크기의 익룡의 발자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공룡발자국 화석이라고 하며 발자국화석 뿐만아니라 우리나라 최초로 익룡뼈화석이 발견되어 또한번 화제가 된 곳이다. 그 발견이전까기는 우리나라에서는 공룡발자국과 공룡알화석만 발견되었는데 이곳에서 처음으로 익룡뼈가 출토된 것이다.

우항리공룡박물관에서는 공룡발자국, 알화석, 익룡뼈화석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주는 대표적인 공룡화석 관광지이다.

 

우항리 공룡발자국화석지에는 2007년 4월에 개관한 공룡박물관을 비롯하여 조각류공룡관, 익룡, 조류관, 대형공룡관 등으로 나눠어 있어 풍성한 볼거리가 많은 관광지이다.

이 곳 공룡박물관에 들어서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1억년전 공룡의 시대로 온 듯한 착각마저 들 정도로 온갖 신비로움과 환상적인 정취가 가득한 곳으로 해남관광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코스가 우항리 공룡박물관이다. 우항리 공룡박물관 화석중에서 가장 큰 것은 탐방로가 끝나는 지점에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하다.

발자국이 워낙 크고 또렷해서 방금 전 공룡이 막 찍고 지나간 듯 하다.

 

 

 

▶ 철새도래지 고천암호

해남에 있는 해남읍과 황산면, 그리고 화산면에 걸쳐서 폭넓게 자리한 고천암호는 철새도래지로 유명한 곳이다.

2970만m2에 이르는 거대한 호수가 장관이고 호수 주변에는 광활한 갈대밭이 보기좋게 펼쳐져 있으며 그 빼어난 자연 풍경이 아름다워서 ‘서편제’ ‘살인의 추억’ ‘청풍명월’ 등 영화와 각종 CF의 촬영장소로 각광을 받던 곳이 바로 이곳 고천암호이다.

호수주변에는 왕복 2차선 도로가 잘 닦여있고 출입로가 여섯 군데나 되기 때문에 드라이브 코스로도 아주 좋은 곳이다.

 

한겨울에도 호수 저편의 두륜산 위로 떠오르는 태양을 볼 수 있고 음력 보름날 밤의 달빛 교묘한 풍경도 아름다운 정취를 자아내는 곳이다.

특히 가창오리 떼가 찾아드는 12월부터 이듬해 2월 말까지 아침저녁으로 가창오리 수십만 마리가 펼치는 환상적인 군무를 구경할 수 있는 유명한 철새도래지이다.

 

▶ 미황사, 대흥사

공룡의 이빨처럼 뾰쪽뾰쪽한 달마산 중턱에는 천년 고찰인 미황사가 있다.

달마산 연봉에 둘러 쌓인 미황사 앞쪽에는 다도해가 은빛으로 일렁이는 풍경이 장관이다.

다도해가 저녁 붉게 물들이는 해 질 녘의 노을풍경은 또 하나의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사찰에서 약 1km 떨어진 부도밭에는 개성과 해학이 넘치는 부도가 가득하다. 부도의 독특한 매력에 빠져들면 미황사까지 가는 천리 길도 가깝게 느껴진다.

 

미황사 대신 대흥사를 답사해도 좋은 관광코스가 된다. 집단시설지구에서 경내까지 이어지는 10리 숲길은 굽이굽이 계류를 따라 걸어가는 산길이라 지루함을 잊고 계곡의 풍광을 구경하기에 바쁜 곳이다.

대흥사 경내에는 금당천을 경계로 대웅보전이 있는 북원과 천불전이 있는 남원으로 나눤다.

 

 

 

▶ 땅끝마을의 땅끝전망대

해남의 최남단 땅끝마을에는 이곳의 명소인 땅끝전망대가 있다.

전라도 최남단에 위치한 말 그대로 땅 끝에 있는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남서헤안의 끝없는 바닷가와 그 사이사이 크고 작은 섬들의 모습은 바라만 보아도 즐거움을 배가시키는 묘한 매력이 있다.

 

 

땅끝전망대에는 길이 395m의 모노레일이 설치되어 있어서 노약자나 어린이도 쉽게 오르내릴 수 있다. 또한 두륜산도립공원에서도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아래까지 어렵지 않게 갈 수 있다. 선로길이는 1,600m. 탑승시간은 8분, 정상에서는 다도해는 물론 날씨가 좋은 날이면 한라산까지 볼 수 있는 전망이 뛰어난 곳이다.

 

♣ 해남여행 교통코스

서해안 고속도로 목포 IC - 영암호방조제 - 황산면 소재지 - 우항리 공룡박물관 - 황산면 소재지 - 77번 국도 - 고천암 방조제 - 화산면 소재지 - 13번 국도 - 월송리 - 서정리 - 미황사 - 송지면 소재지 - 대죽리 조개잡이 체험어장 - 송호해수욕장 - 땅끝전망대 - 남창리 좌회전 - 13번 국도 - 해남터널 - 월산 교차로 - 2번 국도 - 영산강하구언 - 서해안고속도로 목포 IC

 

♣ 연계코스

지척거리에 있는 녹우당, 대흥사, 두륜산 케이블카 등을 연계해서 관광하면 1박 2일 코스로 적당하다. 또한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해남에서 그리 멀지않은 곳에 위치한 진도나 완도 코스와 연계해서 관광의 재미를 배가시킬 수 있는데 2박 3일 코스로 잡으면 적당하다.

 

♣ 숙박, 식당 맛집 정보

콘도형땅끝모텔 - 송호해수욕장과 땅끝 사이의 바닷가 언덕에 위치한 모텔로 전망이 아주 좋다.

사파이어모텔 - 해남 읍내에서 비교적 시설이 좋고 깔끔한 모텔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용궁해물탕 - ‘남도 음식의 명가’의 하나로 우리나라 최고의 해물탕 집으로 평가될 만큼 맛좋기로 소문난 곳이다. 이곳 유일한 메뉴인 해물탕에는 무려 300가지 해산물이 푸짐하게 들어간다.

담벡한 해물과 시원한 육수가 기막히게 어우러진 국물 맛이 천하 일품인 맛집이다.

해남 읍내에 위치하고 있음.

 

장수통닭 - 일반적인 통닭집이 아니다. 메뉴는 토종닭과 오리로스 두종류인데 토종닭 한 마리를 주문하면 육회,물고기,백숙,죽 등이 다양하게 조리되어 나온다.

읍내에서 대흥사가는 길목에 위치함.

 

동산회관 - 굴로 만든 죽, 국밥, 비빔밥 등이 맛이 좋은 집으로 아침식사하기에 특히 좋다.

해물탕과 전복회 그리고 가자미회도 함께 나온다. 별도의 코스요리도 별미이다. 땅끝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우항리 공룡박물관 

두륜산도립공원 

 

 

 

 

<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