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인의 조건, 예쁜얼굴의 기준, 남녀가 생각하는 미인의 차이

 

 

 

미인의 조건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미지를 중시하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여자 못지않게 남자들도 성형까지 해가면서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시대가 되었는데요.

미인 즉, 예쁜 얼굴의 조건이나 기준은 어떤 것인가 하는 궁금증이 생기네요. 또한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주관적인 미인과 객관적인 미인의 기준도 다를 수가 있지요.

진정한 미인은 주관적인 미와 객관적인 미가 일치하는 미인이 진정한 미인이라고 할 수 있지요.

즉, 내가 볼 때도 미인이지만 다른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아도 미인이면 이러한 미인이 바로 객관적인 미인으로서 진정한 미인이라고 할 수 있지요.

 

 

최근 영국의 한 향수업체에서 조사한 ‘남녀가 생각하는 미인’이라는 글이 올라와 흥미를 끌고 있는데요.

서양사람들이 생각하는 미인의 기준과 동양사람들이 생각하는 미인의 기준이 다를 수도 있지만 참고 삼아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죠,

 

영국의 한 향수업체에서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해서 남녀에게 각각 앙케이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눈, 코, 입, 입술, 이마, 머리카락 등 각 얼굴의 부위별로 남녀간 각각 선택하게 해서 이 선택된 부위를 합성해서 미인의 이미지를 완성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선택된 미인의 모습은 남자와 여자 간에 확연한 차이가 발생했다고 하네요.

즉, 남자가 선택한 미인의 모습과 여자가 선택한 미인의 모습이 아주 다르다는 점이 놀라운 발견이었는데요.

 

남녀간에 가장 큰 차이점이 남자는 금발을 좋아하지만 여자는 흑발을 선택했지요.

그리고 남자는 섹시하고 부드러운 눈을 좋아하지만 여자는 강렬하고 큰 눈을 선택했으며 남자는 연한 눈썹을 선호하지만 여자는 진하고 작은 눈썹을 선택했고 남자는 진한 선을 가진 코를 선호하지만 여자는 두툼한 코를 선택했지요.

 

입술에서도 남녀간 차이가 나는 데요. 남자는 주름 지고 두툼한 입술을, 여자는 앵두같은 도톰한 입술을 선택했지요.

종합해보면 남자는 대체적으로 섹시하고 청순한 스타일의 모습을 미인이라고 생각하며 여자는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건강미가 넘치는 모습을 미인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서양사람들이 생각하는 미인의 모습이 남녀간에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지요.

 

이 조사결과는 서양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인데요.

동양에서도 빨리 남녀가 생각하는 미인의 모습에 대한 조사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 전통적인 한국형 미인

 

 

그러면 동양에서는 미인의 모습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증이 생기네요. 우리나라에서도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전통적인 미인의 조건이라는 것이 있지요.

 

민담과 문헌을 통해서 전래되어 오는 전통적인 미인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3흑 - 눈동자, 눈썹, 속눈썹은 검어야 하며

3백 - 살결, 치아, 손은 희어야 한다

 

3홍 - 입술과 볼, 손톱은 붉어야 하며

3장 - 목과 머리, 팔다리는 길어야 한다

 

3단 - 치아와 귀, 발길이는 짧아야 하며

3광 - 이마와 미간, 가슴은 넓어야 한다

 

3협 - 입과 허리, 발목은 가늘어야 하며

3태 - 엉덩이와 허벅지, 유방은 두터워야 한다

 

3세 - 콧날과 목, 손가락은 가늘어야 하며

3소 - 머리와 코, 유두는 작아야 한다

 

 

우리조상들은 이렇게 10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절세미인이라고 불렀지요.

전통적 미인의 조건에서 재미있는 것은 모두가 3으로 일관되고 있다는 점인데요. 이것은 우리전통의 사상과 관계가 있지요.

북방민족들은 예로부터 숫자 3을 선호하는 사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3으로 시작되는 홀수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3, 7, 9등을 중시하고 있지요. 우리조상들은 3을 가장 중요한 행운의 숫자로 여기고 있다는 말이지요.

 

우리 전통의 시조나 창가를 보면 유독 음수율이 3·7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문자 한글을 보더라도 모음의 구성원리가 천·지·인의 3재를 모음의 기본을 삼고 있는 점만 보아도 알 수 있지요.

그리고 재단을 쌓을 때도 3단으로 쌓는 것을 보더라도 우리 조상들은 3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지요. 그래서 미인의 조건도 온통 3으로 일관되어 있는 것이지요.

 

아뭏튼 전통적인 미인의 조건이 현대의 미인의 조건과 유사하다는 점이 흥미롭지요.

3흑과 3백, 3홍과 3장, 3협과 3태가 현대에도 그대로 미인에 부합되는 조건이라는 점을 보더라도 전통적인 미인의 조건과 현대적인 미인의 조건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지요.

 

진정한 미인의 모습이라면 눈, 코, 입, 얼굴형의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이 중요한 요소가 아닐 까요? 큰 눈에 오똑한 코, 그리고 도톰한 입술과 약간 긴 달걀형의 얼굴, 그리고 전체적인 조화를 지닌 얼굴이 객관적인 미인의 조건에 부합된다고 할 수 있지요.

 

♣ 현대적 한국형 미인

 

 

우리나라 대표적 미인 10명을 합성해서 만든 한국형 미인의 모습입니다.

김태희, 김희선, 박현별, 손예진, 송혜교, 심은하, 이영애, 전지현, 한가인, 그리고 황신혜의 얼굴을 합성해서 컴퓨터그래픽으로 재창조된 미인의 모습이랍니다.

얼핏 보면 우리 연예인 김태희와 이영애의 모습을 좀 닮긴 했지만 현실적으로 이정도로 완벽한 미인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미인의 모습을 떠올리거나 성형하실 때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