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남 나주 여행하기, 삼한지테마파크, 반남고분군




나주관광은 구경거리가 유독 많아 알찬 관광을 즐길 수 있다.

 ‘주몽’ 드라마 촬영지인 삼한지테마파크와 반남고분군을 방문하면 삼국시대의 고풍스러운 성곽유적과 풍속들, 그리고 이집트 피라미드를 연상시키는 거대한 고분들 감상으로 신기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으며 영산강변에 있는 천연염색문화관에서 직접 염색과정을 체험해보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으며 영산포천창에서는 홍어맛집이 널려있어 다양하고 싱싱한 홍어요리를 맛볼 수 있는 즐거움도 있다.






♣ 나주 장소별 관광코스 소개



▶ 삼한지테마파크


나주관광에서 빼놓을 수없는 코스가 바로 삼한지테마파크로서 몇 년 전 드라마로 방영되어 큰 인기를 끌었던 ‘주몽’의 세트장으로 나주관광에서 명소라고 할 수 있다. 삼한지테마파크는 나주시 공산면 신곡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드라마 촬영세트로 지어진 크고 우람한 동부여성과 고대 삼국시대의 가옥과 풍습을 재현해놓은 거리와 각종 세트들이 고풍스러우면서도 많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역사적인 명물로서 인기가 좋다.



7m 높이의 동부여성, 철 생산 광산, 고구려 기와집 거리, 초가집 거리, 운치있는 해자와 성문 등 현대도시생활에서 결코 볼 수 없는 신기하고 고풍스러운 볼거리로 용인민속촌 이상의 구경거리를 제공해주며 총 크기가 14만9000m2에 이를 만큼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해자성문은 우리나라 성문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형태를 하고 있고 성문 왼쪽으로는 철기 제작소가, 오른쪽으로 졸본 부여성이, 앞쪽으로는 초가 거리가 이어진다. 이곳에 들어서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2000년 전의 삼국시대로 되돌아간 야릇한 느낌과 상상의 세계로 빠져들어가 보는 쾌감을 느낄 수 있다.


관람 시간 09:00~18:00. 관람료는 어른 3000원, 어린이 1000원이다.


▶ 천연염색문화관



나주시 다시면 회진리 영산강변에 있는 천연염색문화관은 300m2 규모로, 2006년 9월 15일에 문을 열었다. 1층에서 염색에 사용되는 염료를 구경할 수 있으며 2층에서 쪽 염색 과정 등을 감상할 수 있으며 1층 왼쪽 상설전시∙판매장을 보는 동선이 좋다. 관광객들을 위해서 염색체험 과정이 준비되어 있어서 직접 손수건을 비롯한 염색 체험이 가능하다.

관람 시간 09:00~18:00 (동절기 17:00). 관람료 없음, 천연 염색 체험료 4000~2만원선. 체험 예약 필수.


▶ 김춘식 공방


나주시 보산동에 위치한 김춘식 공방은 전라남도 무형문화재 제14호 나주반장 김춘식 선생의 작업실이다. 김춘식 선생은 해주반, 통영반과 함께 명품 상으로 손꼽히는 나주반의 맥을 이어오는 장인이다. 나주 부채 ‘남평선’ 중 곡두선 체험이 가능하다. 예약 필수, 체험료는 2만원 



▶ 완사천



나주시청 앞에 위치한 완사천은 고려 태조 왕건과 장화왕후 오씨가 만났던 곳으로 당시 후백제의 견훤을 공격하기 위해서 왕건이 이지역에 진출해 내려왔는데 이 완사천 앞에서 왕건이 당시 금성(나주) 토착세력의 딸인 오다련의 딸(장화왕후)에게 물을 청했는데 그녀가 버들잎을 띄워서 물바가지를 건넨 곳으로 유명하다. 샘가에는 나중에 장화왕후가 되었던 그녀의 기념비가 세워져있다.


▶ 반남고분군



전라남도 나주군 반남면 일대에 있는 반남고분군은 마치 이집트의 작은 피라미드를 연상시킬 정도로 수십개의 독무덤이 고분군을 이루고 있어 이국적인 정취와 정경을 자아내고 있는 곳이다. 이 반남고분군에서는 금관이나 칼, 장신구들이 수백점 발굴되어서 화재가 되었던 곳으로 삼국시대 이전의 이지역을 관할했던 마한 지배세력의 무덤으로 추정되고 있다.

자미산을 중심으로 반남면 덕산리∙ 신촌리∙대안리∙흥덕리 등에 봉토 고분 40여기가 분포되어 있다. 고분군의 형태도 원형, 머리를 자른 피라미드형 등 여러 가지 모양을 하고 있어서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큰 것은 지름 40m, 높이 6m에 이를 정도로 장엄한 모습을 하고 있어서 이지역에 정착했던 고대세력이 왕국에 버금가는 세력권이었음을 짐작케한다.


▶ 영산포선창, 영산강 등대



봉토 윗부분에 독널을 묻은 독무덤이 일반적이다. 반남고분군은 4세기부터 5세기 말경까지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24시간 개방되며 관람료는 없다. 반남 고분군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여행객이라면 가까운 곳에 있는 영산포역과 영산강 등대를 찾아가 60, 70년대의 정취와 분위기에 젖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홍어의 본고장으로 알려진 영산포선창에서 감칠맛 나는 홍어회도 맛보는 것도 또다른 관광의 묘미다. 흑산도에서 진상하는 홍어가 도착하던 영산포 선창 주변에 홍어거리가 있어서 홍어회, 홍어무침, 홍어찜 등 다양한 홍어요리를 실컷 맛볼 수 있는 홍어맛집이 많이 산재해 있다. 매년 4월 25일에는 영산포선창에서 홍어축제가 열릴 만큼 이곳의 홍어요리는 맛좋기로 소문난 지 오래되었다.

또한 아름다운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등대가 있는 영산강변은 트레킹 코스로로 적당하다.


▶ 나주배박물관



나주시 금천면 석전리에 위치한 나주배박물관은 국내 유일의 배박물관으로 배 모양과 종류, 배 만드는 과정을 감상할 수 있으며 배꽃을 주제로 한 한시와 현대시를 접할 수 있다.


관람 시간 09:00~18:00(동절기 17:00), 연중무휴. 입장료 없음. 수확 체험은 10월 10~30일. 가족 단위 체험은 토요일 오전에 한하며, 4인 가족 기준으로 선착순 20가족만 가능.

체험료 1만원. 예약 필수.



♣ 나주 장소별 교통코스

여행 코스 : 서해안고속도로 무안 IC - 1번 국도(나주 방면) - 23번 국도(나주 방면) - 삼한지테마파크 - 23 번 국도 좌회전 - 801번 지방도 좌회전 - 1번 국도 우회전 - 천연염색문화관 - 좌회전 - 구진포 장어거리 -

1번 국도 우회전 - 나주반장 김춘식 공방 - 1번 국도(나주 시내 방면) - 완사천 - 나주 매일시장(남평식당) -

23번 국도 - 821번 지방도 - 반남 고분군 - 나주 시내 - 1번 국도 우회전 - 나주배박물관 - 1번 국도(나주 방 면) - 13번 국도(광주 방면) - 광산 IC

연계 코스 : 093(무안) 코스와 연계해 1박 2일 여행이 가능하다. 나주 기행을 가을에 실시한다면 함평의 용천사 꽃무릇이나 장성의 백양사 단풍 감상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


♣ 축제∙행사 정보

페어데이 및 해맞이 - 새해엔 ‘배(pear)’로 나누고 ‘배(double)’로 거두라는 뜻. 1월 1일.

나주영산강문화축제 - 매년 10월.

나주시청 문화관광과 www.영산강축제.kr


♣ 숙박∙식당 정보

천연염색문화관 체험동 2층에 가족 체험객을 위한 숙소 4개와 단체 숙소 2개가 있다. 숙박료 3만원. 예약 필수.

중흥골드스파&리조트 - 나주호 근처. 한실과 양 실, 골프장, 물놀이 시설‘워터락’구비.

리츠칼튼모델 - 시청 근처. 숙박료 3만원 선.

금붕어민박 - 나주시 다도면 소재. 다양한 금붕어 사육장 구경. 5인 1실 10만원.


♣ 나주 맛집·식당 정보

나주곰탕 - 50년 전통의 나주곰탕 원조집. 옛 나주군청 인근.

하얀집

남평식당 - 홍어1번지 2대째 이어오는 홍어 요릿집. 홍어 모둠정식 4인분 6만원(2인분 4만원).

구진포 신흥장어 - 43년간 영업. 장어구이 1만 2000원, 장어정식 1만3000원.

나주가상박물관∙관광정보센터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