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기도 일산 강력한 토네이도(회오리바람) 발생, 용오름 발생, 우리나라 8번째 용오름현상




세월호 대형 참사로 인해 300명이 넘는 학생들이 희생되고 사이비교주 유병언은 신출귀몰하게 달아나 버리는 등 세상이 뒤숭숭한 상황에서 갑자기 전에 없던 강력한 토네이도까지 불어 닥쳐서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어서 마음이 산만하기만 합니다. 일산에 토네이도바람이 불어닥치고 마치 하늘이 노한 것처럼 오늘은 천둥번개가 몰아치고 있답니다.





10일 경기도 일산에 느닷없이 토네이도라고 알려진 강력한 회오리바람이 불어닥쳐 경운기가 날아가는 등 주민들에게 큰 피해를 주고있답니다. 강력한 회오리바람, 즉 토네이도는 미국에서도 종종 발생해서 집이나 자동차까지 날려보내는 등 엄청난 인명피해를 주는 아주 강력한 회오리바람인데요.


미국에서는 거의 연례행사처럼 해마다 토네이도바람이 불어닥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에서만 발생할 줄 알았던 강력한 회오리바람이 우리나라에서도 발생하고 있어서 정말 큰 걱정이 아닐 수 없답니다.


6월 10일 저녁 7시경 경기도 고양시의 장월 나들목 부근 한강 둔치에서 토네이도, 강력한 회오리바람이 발생해서 주변에 있는 것들을 대부분 초토화시켜버렸다고 하네요. 1시간 동안이나 지속되었던 한국판 토네이도, 강력한 회오리바람은 마을에 있는 비닐하우스 21개를 모두 날려버렸다고 하며 심지어 길가에 세워둔 경운기까지 날려버렸다고 하니 정말 경악스러울 뿐입니다. 비닐하우스는 그렇다고 치더라도 쇠덩어리로 된 경운기는 무게가 상당한 데 쇠덩어리로 된 경운기까지 날려보냈다고 하니 그 당시 회오리바람의 강도가 무척 강했다는 반증이지요.



우리나라가 미국도 아닌데 왜 이런 토네이도가 불어닥치는 지, 세월호 참사다, 토네이도다, 세상이 정말 뒤숭숭해서 죽겠습니다. 다행히도 어제 불어닥쳤던 일산 토네이도는 아직 사망자를 발생했다는 보도가 없어서 다행이지만 길가던 80세 노인 김모씨가 날아온 파이프에 맞아 크게 다쳤다고 합니다.


갑자기 불어닥친 토네이도로 인해서 화훼용 비닐하우스 21개동이 박살이 났으며 일부지역에서는 정전사태가 빚어지기도 했답니다. 이번 일산 토네이도로 인해서 다행이도 사람이 죽거나 크게 다치는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앞으로 또다시 강력한 토네이도가 불어닥쳐서 미국과 같은 대규모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지나 않을까 걱정이 된답니다.


기상청은 10일 일산에서 토네이도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 "한반도 5km 상공에 영하 15도 이하의 찬 공기가 머무는데, 낮 기온이 30도 가까이 오르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져 강한 비구름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라면서 "11일에도 그런 날씨가 계속되고 금요일인 모레까지는 천둥, 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자주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답니다.



그러니까 우리나라에서 토네이도가 발생한 이유는 찬공기와 더운공기가 만나서 대기불안정 상태를 일으켜서 이러한 대기불안정이 토네이도와 비바람을 만든다는 것이지요. 토네이도는 여름철에만 발생하는 회오리바람입니다. 

미국에서도 강력한 토네이도는 주로 여름철에 발생하고 있답니다. 미국에서 자주 발생하는 토네이도는 집채만한 건물들도 수백개 이상 날려보낼 정도로 그 규모와 세기가 엄청나답니다. 우리나라의 회오리바람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미국에서는 거의 재앙의 수준으로 토네이도가 불어 닥친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토네이도현상을 전에는 용오름이라고도 표현했답니다. 강력한 회오리바람인 토네이도의 모습이 마치 용이 하늘로 올라가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어서 순수한 국산말로 ‘용오름’이라고 표현하고 있지요.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토네이도의 일종인 용오름은 자주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1년에 한번 정도 발생할까 말까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토네이도, 용오름은 현재까지 총 8번 발생하였다고 하며 주로 바다에서 이런 용오름이 발생는데요. 그래서 일산 토네이도 빼고는 큰 피해는 아직 없었다고 하네요,


바다에서 발생한 한국판 토네이도, 즉 용오름은 강력한 회오리바람이 바다표면에서 발생하여 바다표면으로부터 바닷물줄기가 하늘로 솟구쳐 올라가는 신비로운 모습을 만들어낸답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용오름(토네이도)는 한국에서는 주로 바다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큰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답니다.


그런데 어제인 6월 10일에는 경기도 일산에서 이런 용오름(토네이도)이 마을 인근에서 발생해서 주민들에게 큰 피해를 주고야 말았습니다. 앞으로 또다시 토네이도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벌써부터 걱정이 된답니다. 제발 미국처럼 한 도시를 완전 초토화시키는 가대한 토네이도는 발생하지 말기를 바랄뿐입니다.



고양시 일산 토네이도(용오름) 동영상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