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표범 대 하이에나 대결, 표범 vs 멧돼지 싸움, 표범의 얼룩말, 거대한 멧돼지 사냥




아프리카에서 최상위의 육식동물은 누가 뭐래도 사자이지요. 아프리카에서 백수의 왕으로 불리우는 사자는 최상위 포식자로서 군림하고 있는데요.

그러면 두 번째로 강한 육식동물은 어떤 동물일까요? 아프리카에서 사자 다음으로 강한 육식동물, 맹수는 하이에나를 떠올리기가 쉽지요.

사실 하이에나는 아프리카에서 육식동물 중 사자 다음으로 중량이 많이 나가는 맹수이지요.

아프리카에는 곰이 없고 재규어나 호랑이도 없기 때문에 사자 다음으로 하이에나가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하이에나의 중량은 다 큰 암컷이 평균 80~90kg 정도 나가지요. 이 정도 무게라면 사자 다음으로 두 번째 포식자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하이에나에 맞설 수 있는 육식동물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요. 치타는 40kg으로 무게나 파워에 있어서 하이에나의 상대가 안되지만 표범, 그것도 수컷표범이라면 하이에나에게 맞설 수 있는 맹수라고 할 수 있지요.

암컷표범의 무게는 60kg 밖에 안 나가지만 수컷표범은 70~80kg 전후로 수컷표범은 크기나 무게 면에서 암컷하이에나와 비슷하거나 약간 작습니다.


하지만 수컷표범의 순발력이나 싸움기술은 오히려 하이에나를 능가하고도 남지요.

하이에나가 보통 집단생활을 하기 때문에 하이에나가 떼지어서 공격하면 수컷표범은 당해낼 재간이 없지만 만약 암컷하이에나와 수컷표범이 1대1로 맞붙는다면 표범으로서는 한번 해볼만한 싸움이 될 것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하이에나는 암컷이 수컷보다 더 크며 싸움도 더 잘한답니다.





동물의 왕국에서 자주 나오는 하이에나는 사실 떼지어서 몰려와 암사자들을 자주 괴롭히는 아프리카의 악동으로 많이 알려져있지요.

15마리 정도의 하이에나 무리가 떼지어 나타나서 암사자가 잡은 먹이를 가로채는 장면을 종종 목격하게 되는데요.

한 마리 내지는 4~5마리 정도의 암사자들이 자신들이 잡은 먹이를 하이에나 무리의 공격을 받고 먹이를 빼앗기는 영상을 ‘동물의 왕국’에서 본 적이 있답니다.


암사자들이 자신들이 잡은 먹이를 하이에나무리에게 빼앗기는 것은 싸움에서 져서가 아니라 암사자들이 사실 겁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하이에나집단의 파워에 겁을 먹었기 때문에 기가 죽어서 그런 것이랍니다 .

암사자가 하이에나와 1대1로 겨룬다면 암사자가 충분히 하이에나를 죽일 수 있답니다. 단지 암사자는 담력이 많이 약한 편이지요.



그럼 아프리카에서 사자 다음으로 두 번째 포식자 자리를 놓고 암컷하이에나와 수컷표범이 싸운다면 누가 이길까요?

저는 수컷표범에게 한 표를 던지겠습니다. 암컷하이에나가 턱뼈가 발달해있어서 무는 힘이 좋다고 하지만 순발력이나 싸움기술은 수컷표범이 훨씬 우수하지요.

수컷표범은 마치 호랑이의 축소판이라고 할만큼 사냥할 때의 날렵한 스피드와 한번 물으면 놓지않는 근성으로 아프리카에서 멧돼지, 임팔라를 주로 사냥하곤 하는데요.

자신보다 몸집이 훨씬 큰 얼룩말이나 누우도 아주 손쉽게 사냥한답니다.

하이에나는 결코 혼자서는 잡을 수 없는 얼룩말, 누우를 수컷표범이 날렵하게 잡아죽이는 장면을 종종 볼 수 있답니다.





아래 동영상은 수컷표범이 초식동물들을 사냥하는 장면들을 모아놓은 동영상입니다.

수컷표범은 처음에 멧돼지를 잡았고 두 번쩨는 을 잡았는데 이 때 먹이냄새를 맡고 달려온 하이에나와 잡은 먹이를 사이에 두고 힘겨루기를 하지요.

하이에나가 먹이를 가로채려고 표범에게 계속 위협을 가하지만 수컷표범은 이에 굴하지 않고 하이에나를 바로 응징하고 쫒아버린답니다.

동영상에서 수컷표범이 하이에나와 잠깐 싸우는 장면이 나오는데 하이에나가 상대가 되질 않습니다. 1대1 싸움에서는 역시 표범이 하이에나를 압도하고도 남지요.


계속해서 표범은 또다른 사냥을 하는데 바로 자신보다 몸집이 훨씬 큰 얼룩말을 혼자서 사냥해 잡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수컷표범은 자신이 잡은 얼룩말을 나무 위 꼭대기로 물고 올라가는 장면이랍니다.

우리가 육안으로 보더라도 얼룩말은 수컷표범보다는 더 크며 중량이 더욱 무거워 보이는데요. 잡힌 얼룩말이 완전한 성채는 아니지만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몸집을 하고 있으며 표범보다는 더 커 보이는데 표범은 별로 힘안들이고 거대한 얼룩말을 7m 높이의 나위 꼭대기로 물고 올라가는 장면은 정말 경이로운 장면이 아닐 수 없답니다.


표범의 뛰어난 사냥실력과 싸움실력을 동영상에서 감상해 보도록 하지요!



표범의 사냥 동영상 (멧돼지, 얼룩말사냥, 하이에나와 싸움)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