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과 소련간의 전쟁을 멈추게한 13세 소녀의 ‘서맨사 스미스의 편지’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610회)




1980년대 냉전시대에 미국과 소련간 핵전쟁이 벌어질 일촉즉발의 위기의 순간에 13세 미국소녀의 한통의 편지가 전쟁을 멈추게 했던 사연이 공개되어 큰 감동을 주고 있다.

3월 30일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서는 미국소녀 ‘서맨사 스미스의 편지편’이 방영되었는데 어린 미국소녀 서맨사 스미스의 간절한 편지 한통이 자칫 세계 3차대전으로 치달을 수 있었던 당시 미국과 소련간의 전쟁국면을 평화국면으로 바꾸어 놓았던 일화가 있었다.





1982년 당시 세계 최강대국이었던 두나라 미국과 소련은 핵무기개발 및 경쟁 등 민감한 사안으로 인해 갈등을 겪게 되었으며 소련과 미국 양국이 서로에게 핵미사일을 겨누었고 언론에서는 연일 핵전쟁이 임박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시민들은 매일같이 실시되는 공습 대비훈련으로 곧 전쟁이 벌어질 것 같은 공포감에 사로잡히며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많은 미국시민들은 소련이 핵전쟁을 일으킬 것을 두려워했으며 가족과 친구, 동료들을 잃을까봐 두려워하고 있었다. 이렇게 초강대국 미국과 소련이 전쟁의 대립과 갈등이 고조될 무렵 두나라 지도자들에게 한통의 편지가 전해졌다.

그 편지의 주인공은 미국의 13살 서맨사 스미스라는 평범한 어린 소녀였다.



서맨사 스미스가 자신이 보냈던 편지를 보여주고 있다


서맨사 스미스는 ‘소련과 미국이 핵전쟁으로 두 나라 핵전쟁을 할까바 무서워요.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어떤 일을 하실 생각인지 말해주세요’라고 애원하는 편지로 당시 소련의 서기장 유리 안도르포프에게 전달되었다.

그 어린 소녀 서맨사 스미스를 가상히 여긴 소련서기장은 ‘소련은 지구상에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네 부모님이 허락한다면 소련으로 초대하고 싶다’라는 내용의 답장을 보냈고 소련으로 서맨사 스미스를 초대했다.


모스크바에 도착한 소녀 서맨사 스미스는 수많은 모스크바시민들의 환영을 받았으며 국빈대접을 받으면서 소련 각 지방을 돌면서 평화를 전파했다.

13세 어린소녀 서맨사 스미스는 당시 서로에게 핵미사일을 겨누고 전쟁준비를 돌입했던 미국과 소련의 냉전체제를 평화체제(긴장완화)로 바꾸어 놓았던 최초의 평화사절이 되었다.


서맨사 스미스가 소련을 방문해서 선물받은 기념품


80년대 당시 서방진영에게는 무서운 나라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던 소련이 평화를 원하는 평범한 국가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서맨사 스미스의 양국 방문을 계기로 세계정세는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의 시기가 정착되게 되었다. 소위 냉전체제에서 긴강완화 데탕트 체제로 변화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13살 밖에 안된 한 어린 소녀의 편지 한통이 얼음장처럼 차가운 초강대국 지도자의 마음을 녹이고 감동을 줌으로써 핵전쟁 및 제3차 세게대전을 막을 수 있었으며 어린소녀 서맨사 스미스는 일약 평화의 아이콘이자 상징이 되었다.



이 후 초강대국 지위를 놓고 겨루었던 미국과 소련은 양국지도자들이 서로 방문하며 평화협정과 핵전략감축협정까지 맺으며 세계평화 정착에 노력하게 된다.

평화의 상징이자 평화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어린 소녀 서맨사 스미스는 세계 각국을 방문하여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는 등 활발한 평화활동을 벌이게 되었다.

그러던 중 서맨사 스미스는 1985년 갑작스러운 비행기 추락사고를 당해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다. 그녀의 나이 만 13살 때였다.



서로 오랫동안 적대관계에 있었던 미국과 소련에서는 한 소녀의 죽음에 애통해 했으며 레이건 미국대통령은 물론 고르바초프 소련서기장도 서면을 통해 안타까움과 슬픔을 표시했다.

나이어린 한 소녀의 죽음이 적대관계에 있었던 미국과 소련의 지도자들을 하나로 만들었던 것이다.

이 후 미국과 소련에서는 서맨사 스미스의 동상을 세웠고 서맨사의 기념우표를 발행했으며 매년 6월 첫 번째 월요일을 ‘서맨사 데이’로 지정해서 지금까지도 기념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과 소련의 양국에 세워진 서맨사 스미스 동상


어른들이 하지 못하는 전쟁방지와 평화정착이 한 어린 소녀의 간절한 애원으로 이루어지게 되었고 한 어린 소녀의 안타까운 죽음으로 핵전쟁과 제 3차 세계대전을 막을 수가 있었다.

자기아집과 자기당착에 빠져있던 우리 어른들과 기성세대에게 크나큰 경종과 반성을 일깨워주는 한 어린 소녀의 값진 희생에 부끄러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