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것이 알고 싶다 963회’ 에볼라 바이러스 사망자수, 감염자수, 감염국가, 치사율, 치료제 백신 ‘지맵’




전세계를 공포에 몰아넣고 있는 치명적인 질병, 치사율 90%에 이르는 에볼라바이러스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계속해서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올해초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창궐한 에볼라바이러스는 세계보건기구의 끈질긴 구호노력과 예방조치에도 불구하고 전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게 다른 지역으로 전염이 확산되는 있어서 세계인들의 간담을 싸늘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사스나 신종플루보다도 치사율이 훨씬 높은 에볼라 출혈열은 현대의 전염병 중에서 가장 무섭고 치명적인 질병으로 대두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11월 20일 현재 에볼라바이러스는 3개국에서 8개국가로 감염국가가 늘어났으며 에볼라 감염자수는 15,351명으로 증가했고 이 중 5,459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사망한 사람은 대부분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기나에서 발생하고 있다. 올해 3월 가장 먼저 에볼라바이러스가 창궐했던 지역이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긴급대응팀은 9월경에 에볼라바이러스의 확산 속도를 늦추고 위해서 에볼라 환자의 70% 및 사망자의 70% 이상을 격리하고 안전하게 매장하는 시나리오를 마련했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에볼라바이러스의 확산을 저지하겠다는 차단목표를 세웠었고 12월 1일까지 시한을 정해두었다.


그렇지만 세계보건기구의 긴급대응팀은 지금 시점에서 당초 세웠던 에볼라바이러스 차단목표가 실현이 불가능해졌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그만큼 에볼라바이러스의 확산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아프리카 서부지역의 라이베리아 등지에서는 에볼라 바이러스의 확산 저지가 성공하고 있지만 또다른 지역에서 다시 에볼라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에볼라바이러스는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했던 라이베리아에서는 9월과 10월 접어들어 에볼라 감염자가 점차 감소되는 추세가 이어지자 라이베리아정부에서 선포했던 비상사태를 해재하였지만 24일 라이베리아에서 새롭게 에볼라바이러스 감염자가 22명이 추가로 발생하고 있어서 라이베리아에서 에볼라가 감소국면에서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고 있어 큰 우려를 낳고있다.


또한 기니와 시에라리온에서도 에볼라 감염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의료진의 손길이 미치지못하고 있는 시골오지 지역에서 새롭게 에볼라바이러스 감염자가 발생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체적으로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국가는 올해초 3개국에서 8개국으로 늘어났으며 새롭게 말리에서 새로운 감염자와 사망자가 발생했다. 기니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말리는 한달 전에 새롭게 에볼라바이러스 감염자가 발생했는데 현재 에볼라바이러스 환자가 8명이 발생했으며 5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새롭게 에볼라 발생국가로 편입된 말리의 경우 에볼라출혈열으로 5명이 사망함에 따라 에볼라 접촉자들 300여명에 대해 감염여부를 확인하고 있어서 앞으로 감염자와 사망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에볼라바이러스 감염자가 감소되다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선 라이베리아의 예에서 보듯이 에볼라바이러스는 다시 확산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어 전세계인들의 깊은 우려와 공포를 낳고있다.


그럼에도 다행인 것은 에볼라 바이러스가 치사율은 높지만 다른 전염병에 비해서 감염자수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된다.

과거 수백만 명이나 감염시켰던 신종풀루에 비하면 에볼라 바이러스는 발병한 지 10개월 지난 현재까지 감염자수가 2만 명을 넘지 않은 상태다. 다른 전염병에 비해서 감염속도는 비교적 느린 편이다.



또한 에볼라 바이러스는 공기로 전염되지 않는다. 에볼라 바이러스는 감염원이나 감염자의 혈액이나 체액, 배설물 등에 의해서 전염되고 있으므로 에볼라 환자의 체액이나 혈액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에볼라 바이러스의 숙주로는 현재로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인데 올해 에볼라 감염이 시작되었던 서아프리카지역에서 과일박쥐 요리를 즐겨 해먹는 관습이 있어왔는데 이들 지역에 서식하는 과일박쥐나 침팬지 종류가 에볼라 바이러스의 숙주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에볼라바이러스에 감염되면 7일에서 10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나서 두통과 발열, 눈충혈, 구토, 설사 증상이 나타나며 일주일 후에는 피부가 벗겨지며 피부발진이 나타난다고 한다. 에볼라 감염자는 몸의 기운이 빠지며 혈압이 떨어지고 의식이 서서히 떨어진다고 한다.

외국 여행을 다녀온 후 이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최상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는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자가 나오지 않고 있어 다행이지만 외국여행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언제, 어느지역으로부터 에볼라 감염자가 국내로 유입될 지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일이다.

특히 에볼라바이러스 감염자가 발생한 아프리카 국가는 방문하지 않는 것이 국민전체의 건강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고 본다.


현재 에볼라바이러스가 발생한 국가로는 기니,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나이지리아, 세네갈, 콩고, 말리 국가로 알려지고 있으니 해외 여행시 이들 국가 방문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 '지맵' 개발



오랫동안 에볼라 바이러스에 의한 에볼라출혈열에 대한 치료제나 백신이 없다고 알려졌지만 최근 직원 9명에 불과한 소규모 제약회사 ‘맵 바이오제약’에서 에볼라 치료제(백신)이 개발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맵 바이오제약 회사는 전염병 백신 개발을 목표로 2003년도에 설립된 소규모제약회사로서 에볼라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시스템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단일클론항체들을 혼합해 만든 칵테일치료제 ‘지맵’의 개발을 완료했다고 한다.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된 ‘지맵’은 에볼라에 감염된 원숭이를 상대로 한 실험에서 치료효능을 증명했으며 이번에 라이베리아 구호활동 중 에볼라바이러스에 감염되었던 켄트 브랜틀리와 낸시 라이트볼 등 미국인 두 명에게 ‘지맵’을 투여한 후 병세가 완쾌되어 '지맵‘이 에볼라 치료제라는 것을 확실히 증명해주었다.











Posted by 프린스.
,
반응형







담배값 인상 시기, 인상폭, 담뱃값 인상 가격, 담배값 인상법안



이번 정기국회에서 과연 담배값 인상이 결정될 지, 또 얼마나 인상될 지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민들이 즐겨 피우는 담배, 그래서 담배는 가난한 서민들의 주된 기호품이나 마찬가지인데 보건복지부에서 입안한 내용대로 담배값이 정말 2,000이 인상된다면 서민들의 호주머니를 털어서 국가의 조세수입을 늘리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국가는 도덕적 큰 치명타를 입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세계의 여러나라들이 가난한 서민과 소외된 노동자들을 위한 복지정책을 늘려나가고 있는 21세기 복지주의 국가시대에서 오히려 서민들의 물가부담과 세부담을 가중시키게 되는 담배값 인상은 여러 가지 많은 모순과 문제점을 안고 있다.


담배값 인상은 국가의 조세수입과 예산수입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너무도 명확하기 때문에 결국 담배값 인상의 진정한 목적은 국민의 건강증진보다는 국가의 세수확충이라고 보는 시각이 더 우세하다.

결론적으로 담배값 인상이 가져올 정부의 세수의 변화를 살펴보면 담배값 인상의 진짜 목적을 알 수가 있다.


정부의 안대로 담배 한 값당을 2,000원 인상한다면 그 결과, 정부의 세수는 2조 8천억 원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담배소비세와 국민건강증진 부담금, 개별소비세 신설 등 담배에 붙는 각종 세금이 현재의 62%에서 74% 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담배값 인상은 정부의 세수증가에 엄청난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게 되는 셈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에서는 담뱃값 인상의 목적이 세수 증대에 있다고 주장하며 서민증세를 이어지는 담뱃값 인상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서민들의 흡연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므로 사실상 담배는 가난한 서민들의 주된 기호품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이다.


특히 이번 담뱃값 인상정책에는 담뱃값에 개별소비세(한값당 594원씩)를 신설해서 담뱃값에 붙는 세금이 더욱 늘어나게 되는데, 담배 한값당 담배소비세와 국민건강증진부담금, 지방교육세,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등 총 5개의 세금이 붙게되는 것이다.



세상에 담배소비세가 이미 붙어있는 데 별도로 또다시 개별소비세를 신설해서 담배 한갑에 붙는 세금을 5개로 늘려놓는다니 이건 좀 해도 너무 지나친 처사가 아닐 수 없다.

결국 이렇게 여러 가지 세금을 붙여서 담뱃값 인상의 결과로 2조 8천억 원이라는 정부의 세수의 증가를 낳게 되는 것이다.


정부가 진실로 국민의 건강을 증진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담배의 판매를 원천적으로 금지하면 간단히 해결될 일이다.

세금을 엄청나게 부과해서 담배의 소비를 줄이겠다는 발상은 국민의 건강증진 목적보다는 정부의 세수 증가의 목적이 더 큰 이유라고 보여진다.


야당에서는 담배에 개별소비세라는 새로운 세금을 신설하는 것은 서민들의 호주머니를 짜내서 세수의 부족분을 체우려는 꼼수라고 비판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국회에서는 담뱃값 인상안을 놓고 정부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간에 팽팽하게 맞서있는 상황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입장은 정부의 세수 부족을 메우려면 담뱃값 인상이 아닌 부유세에 해당하는 법인세를 올려서 해결하는 것이 옳다고 맞서고 있는데 한마디로 ‘법인세 인상 없이는 담뱃값 인상은 없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보수정당으로서의 이념이 강한 새누리당에서는 야당이 주장하는 법인세 인상은 결코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내년 1월부터 시행하기로 잡혀있는 담뱃값 인상에 대한 여야간 합의 도출은 쉽게 이뤄지지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그런데 이번 정기국회에서 시급히 처리해야 할 새해 예산안 의결 시점이 임박해 있어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극적으로 합의안을 도출해낼 가능성도 있다.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야 할 새해 예산안 의결은 회계연도 개시 30일전(12월 2일)까지는 반드시 의결해야 한다.


헌법에 명시된 새해 예산안 처리를 위해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서로 협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기 때문에 ‘2015년도 예산안 의결’을 위해서도 여당과 야당이 서로 양보하는 선에서 담배값 인상안도 함께 원만하게 처리될 가능성이 엿보이고 있다.



담배값 인상안과 관련해서 야당은 현재 담뱃값 인상과 연계해서 법인세 인상을 주장하며 맞서고 있고 여당은 법인세 인상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는 입장에 있는 상황인데, 여당의 일각에서는 담뱃값 인상의 폭이 너무 크기 때문에 담뱃값 인상의 폭을 낯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조세소위의 한 여당 중진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이 법인세 인상 주장만 철회한다면, 담배값 인상의 폭을 조정할 수 있으며 담뱃값에 붙는 세목 조정도 충분히 검토해볼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즉, 야당에서는 법인세 인상을 양보하고 여당에서는 담뱃값 인상의 폭을 낮추는 선에서 타협점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을 해볼 수 있는 상황이다.


11월 24일부터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원내 지도부가 서로 협상에 착수했다는 소식이다. 그리고 25일 여야 원내대표의 주례회동이 있을 예정인데 여기에서 담뱃값 인상 폭이 정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새누리당에서도 새누리당 단독으로 무리하게 담뱃값 인상을 강행 처리하게 되면 2년 뒤에 있을 국회의원 선거에서 서민들의 표심의 대거 이탈 등 엄청난 후폭풍과 부담을 안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은 새누리당에서도 원하는 상황이 아닐 것이다.


- 담배값 2,000원 인상 확정 -


그런데 12월 중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원내대표단의 합의로 담배값 2000원 인상안이 합의를 보았으며 담배값 인상과 관련된 개별소비세법이 통과되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서민들의 부담을 가중시킨다며 반대를 하던 새정치민주연합은 돌연 입장을 바꿔서 새누리당이 내놓은 담배값 2,000원 인상안에 합의했으며 국회본회의에서 통과되어 2015년 1월 1일부터 담뱃값 2,000원이 인상된다.


정부의 담배값 2,000원 인상안에 그토록 반대했던 새정치민주연합은 꼬리를 내리고 새누리당의 담배값 2,000원 인상안에 동의주고 말았다.


담배값 인상시기는 2015년 1월 1일부터 인상되며 인상되는 금액은 모든 담배에 일률적으로 2,000원씩 인상되어 판매된다. 

단, 외국담배인 던힐과 메비우스(전 마일드세븐)는 현재가격 2,700원으로 당분간 판매된다고 한다. 왜냐하면 이들 담배를 제조하는 외국제조회사가 12월 25일까지 신고를 하지못했기 때문이라고 하며 던힐’과 ‘메비우스’ 등은 내년 1월 4일까지는 당분간 현재 가격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담배값 인상안이 국회를 통과해 확정되었으니 이제 내년 1월 1일부터 담배판매점 등에서는 위의 두 외국담배를 제외하고는 모든 담배를 2,000원씩 더 내고 구입해야 할 상황이다.

국회의원과 정부를 잘못 뽑아서 우리나라의 서민들이 엄청 고생만 하게 되었다.

담배 피우는 사람들을 죄인 취급하는 것도 모자라 담배값은 두배나 인상시키는 나라가 우리나라 말고 또 있을까? 2016년 4월 국회의원 총선거가 있는데 담배값 인상을 교훈삼아서 정말 국회의원을 잘 뽑아야 할 것 같다.













Posted by 프린스.
,